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모형 및 가설 11
1) 연구모형 11
2) 연구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축구팀 지도자 17
2. 리더십 유형 18
1) 리더십의 개념 및 정의 18
2) 변혁적 리더십 18
3) 서번트 리더십 19
4) 거래적 리더십 20
3. 팀 분위기 21
4. 운동 몰입 22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조사도구 24
1) 설문지의 구성 24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25
3. 조사절차 25
4. 자료 처리방법 26
IV. 연구결과 및 논의 2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리더십 유형, 팀 분위기, 운동 몰입의 차이 2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2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팀 분위기의 차이 30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 몰입의 차이 33
2.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팀 분위기 미치는 영향 35
(1)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 리더십 유형이 역할특성에 미치는 영향 35
(2)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 리더십 유형이 동료관계 특성에 미치는 영향 36
(3)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 리더십 유형이 팀 특성에 미치는 영향 37
3.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운동 몰입에 미치는 영향 39
(1)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 리더십 유형이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39
(2)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 리더십 유형이 행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40
V. 요약 및 결론 42
참고문헌 44
부록 47
Abstract 50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표 2. 설문지 구성 24
표 3. 변인별 신뢰도 25
표 4. 학년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27
표 5. 운동경력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28
표 6. 지도자와의 생활기간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29
표 7. 학년에 따른 팀 분위기의 차이 30
표 8. 운동경력에 따른 팀 분위기의 차이 31
표 9. 지도자와의 생활기간에 따른 팀 분위기의 차이 32
표 10. 학년에 따른 운동 몰입의 차이 33
표 11. 운동경력에 따른 운동 몰입의 차이 33
표 12. 지도자와의 생활기간에 따른 운동 몰입의 차이 34
표 13.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역할특성에 미치는 영향 35
표 14.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동료관계 특성에 미치는 영향 36
표 15.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팀 특성에 미치는 영향 37
표 16.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39
표 17. 중학교 축구팀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행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40
〈그림 1〉 연구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