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목공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산만, 충동성, 과잉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었다.
초등학교 일반학급에 재학 중인 ADHD 아동을 대상으로 단일대상연구인 행동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중재-유지 기간 동안 총 18 회기의 목공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중재는 목공 프로그램을 통한 문제행동 감소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 및 아동의 행동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모든 회기의 수업을 녹화하고 세 가지 유형의 문제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15초 단위로 이를 행동관찰 기록지에 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목공프로그램을 통해 ADHD 아동의 주의산만 행동이 83% 범위 내에서 감소하였다. 2) 목공프로그램을 통해 ADHD 아동의 충동성 행동이 88% 범위 내에서 감소하였다. 3) 목공프로그램을 통해 ADHD 아동의 과잉 행동이 54% 범위 내에서 감소하였다. 개인의 동기와 흥미에 초점을 맞추어 본 연구의 목공 프로그램을 ADHD 아동에게 적용한 결과 ADHD 아동의 문제 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목공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키는 교육적 개입에 의미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