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 정리 14
1) ADHD 아동 14
2) 주의산만 행동, 충동성 행동, 과잉 행동 14
3) 목공 프로그램 14
II. 이론적 배경 15
1. ADHD 아동 15
1) ADHD 아동 정의 및 진단 15
2) 실태 및 현황 16
3) ADHD의 원인 17
4) ADHD의 치료 방법 18
2. 주의산만, 충동성, 과잉 행동 18
1) 주의산만 행동 18
2) 충동성 행동 19
3) 과잉 행동 20
3. 목공의 가치와 도구 20
1) 노작교육의 가치 20
2) 목공의 개념과 가치 21
3) 목공의 재료와 도구 22
4. ADHD 아동과 목공프로그램 25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1) 선정 기준 26
2) 연구 대상자 특성 27
2. 연구 설계 30
3. 연구 절차 31
1) 연구 환경 31
2) 연구 기간 31
3) 실험 절차 31
4. 목공활동 프로그램 33
5. 문제행동 및 분석 35
1) 대상 아동의 문제행동 유형 35
2) 관찰 및 빈도 기록 36
3) 분석 방법 36
4) 관찰자간 신뢰도 37
6. 자료 처리 38
IV. 연구 결과 38
1. 문제 행동의 변화 38
2. 문제 행동별 변화 40
1) 주의산만 행동에 미친 효과 40
2) 충동성 행동에 미친 효과 41
V. 논의 46
VI.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49
참고 문헌 51
ABSTRACT 55
부록 57
(부록 1) 회기별 지도안 57
(부록 2) 관찰 특이사항 75
(부록 3) 교사용 종합 평정 척도 78
(부록 4) 학부모 동의서 79
(부록 5) 회기별 행동관찰기록지 80
(부록 6) 목공프로그램 활동 모습 83
표 2-1. A.P.A(2013: 안동현, 2018 재인용)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 기준 15
표 3-1. 대상 아동의 특성 29
표 3-2. 행동 특성 30
표 3-3. 연구 기간 및 절차 32
표 3-4. 목공프로그램 활동내용 33
표 3-5. 문제행동의 조작적 정의 35
표 3-6. 관찰자간 신뢰도 38
표 4-1. 목공프로그램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변화 차이 39
표 4-2. 주의산만 행동 회귀 분석 40
표 4-3. 충동성 행동 회귀 분석 42
표 4-4. 과잉 행동 회귀 분석 43
표 4-5. 회기별 문제행동 발생률 44
그림 4-1. 문제 행동의 빈도 변화 39
그림 4-2. 주의산만 행동 변화 41
그림 4-3. 충동성 행동 변화 42
그림 4-4. 과잉 행동의 변화 44
그림 4-5. 문제행동의 변화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