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저소득층 아동 16
제2절 자아탄력성 20
1. 자아탄력성의 개념 20
2.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탄력성 24
제3절 또래관계 26
1. 또래관계의 개념 26
2. 저소득층 아동의 또래관계 29
제4절 학습태도 32
1. 학습태도의 개념 32
2. 저소득층 아동의 학습태도 35
제5절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38
1. 긍정심리학 38
2.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43
제3장 연구방법 45
제1절 연구 대상 45
제2절 연구 절차 45
제3절 측정 도구 46
1. 자아탄력성 검사 46
2. 또래관계 검사 47
3. 학습태도 검사 48
4.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49
제4절 자료 분석 55
제4장 연구결과 56
제1절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56
제2절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57
1. 자아탄력성 하위요인별 사후 집단 간 차이 검증 59
제3절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60
1. 또래관계 하위요인별 사후 집단 간 차이 검증 62
제4절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63
1. 학습태도 하위요인별 사후 집단 간 차이 검증 65
제5장 논의 66
제6장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94
부록 96
〈표 1〉 연구자에 따른 자아탄력성 구성요소 23
〈표 2〉 연구대상의 성별과 소득수준 45
〈표 3〉 실험설계 46
〈표 4〉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7
〈표 5〉 또래관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8
〈표 6〉 학습태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9
〈표 7〉 긍정심리 집단상담 구성근거 52
〈표 8〉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주요내용 54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사 56
〈표 10〉 자아탄력성 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57
〈표 11〉 자아탄력성력 척도의 공분산분석 58
〈표 12〉 자아탄력성력 하위요인들의 다변량공분산분석 59
〈표 13〉 또래관계 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60
〈표 14〉 또래관계 척도의 공분산분석 61
〈표 15〉 또래관계 하위요인들의 다변량공분산분석 62
〈표 16〉 학습태도 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63
〈표 17〉 학습태도 척도의 공분산분석 64
〈표 18〉 학습태도 하위요인들의 다변량공분산분석 65
[그림 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재구성 절차 50
[그림 2] 자아탄력성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58
[그림 3] 또래관계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61
[그림 4] 학습태도 실험-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점수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