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리 15
1) 사회정서적 역량 15
2) 사회정서학습 15
3) Strong Kids 프로그램 15
4) 또래지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사회정서학습 16
1) 사회정서적 역량 16
2) 사회정서학습 20
3)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25
2. 또래지원 31
1) 또래지원의 개념 31
2) 초등학교 또래관계 32
3) 사회정서적 역량과 또래지원 33
3. 선행연구의 분석 35
III. 연구 방법 38
1. 실험설계 38
2. 연구대상 38
3. 연구절차 39
4.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Strong kids 40
1)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Strong kids 재구성 근거 40
2)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Strong kids 구성 및 내용 42
5. 측정도구 44
1) 사회정서적 역량 44
2) 또래지원 44
6. 자료 분석 45
IV. 연구 결과 46
1. 동질성검사 46
2.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인 Strong Kids가 사회정서적 역량에 미치는 효과 46
3.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인 Strong Kids가 또래지원에 미치는 효과 49
V. 결론 및 논의 51
1. 결론 및 논의 51
2. 시사점 및 의의 52
참고문헌 54
Abstract 64
부록 66
〈표 1〉 사회정서적 역량과 다섯 가지 핵심 역량 19
〈표 2〉 대표적인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27
〈표 3〉 국내 초등학생 대상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28
〈표 4〉 Strong kids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의 회기별 구성 30
〈표 5〉 사전 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의 실험설계 38
〈표 6〉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설계 39
〈표 7〉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Strong Kids 재구성 과정 40
〈표 8〉 본 연구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Strong kids 회기별 구성 42
〈표 9〉 사회정서적 역량 신뢰도 계수 44
〈표 10〉 또래지원 신뢰도 계수 45
〈표 11〉 사전검사 실험집단-통제집단 비교 46
〈표 12〉 사회정서적 역량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13〉 사회정서적 역량 공변량 분석 48
〈표 14〉 또래지원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15〉 또래지원 공변량 분석 50
〈그림 1〉 사회정서적 역량 사전-사후 평균 점수 비교 47
〈그림 2〉 또래지원 사전-사후 평균 점수 비교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