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사회적지지 14
1. 사회적지지의 개념 14
2. 중학생의 사회적지지지에 대한 선행연구 16
제2절 회복탄력성 17
1. 회복탄력성의 개념 17
2.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선행연구 19
제3절 그릿 20
1. 그릿의 개념 20
2. 중학생의 그릿에 대한 선행연구 22
제4절 학교적응 23
1. 학교적응의 개념 23
2.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대한 선행연구 25
제5절 중학생의 사회적지지와 회복탄력성, 그릿, 학교적응의 관계 26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연구대상 28
제2절 측정도구 28
1. 사회적지지 척도 28
2. 회복탄력성 척도 30
3. 그릿 척도 31
4. 학교적응 척도 32
제3절 자료처리 및 분석 34
제4장 연구결과 35
제1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5
제2절 측정모형 검증 37
제3절 구조적 관계 분석을 통한 연구모형 검증 38
1. 연구모형 적합도 및 분석 결과 38
2. 매개효과 검증 39
제5장 결론 및 논의 41
참고문헌 47
Abstract 57
부록 59
〈표 1〉 연구대상의 기본 정보 28
〈표 2〉 사회적지지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9
〈표 3〉 회복탄력성 중 대인관계능력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4〉 그릿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5〉 학교적응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6〉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6
〈표 7〉 연구모형 검증 37
〈표 8〉 연구모형의 적합도 38
〈표 9〉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39
〈표 10〉 그릿의 매개효과 검증 40
[그림 1] 연구모형 27
[그림 2] 측정모형 검증 37
[그림 3] 연구모형 검증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