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자유학기제 17
1. 자유하기제의 개념 17
2. 자유학기제 관련 선행연구 19
제2절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22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개념 22
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관련 선행연구 25
제3절 진로의사결정수준 28
1. 진로의사결정수준 개념 28
2. 진로의사결정수준 관련 선행연구 31
제4절 진로탐색행동 33
1. 진로탐색행동의 개념 33
2. 진로탐색행동 관련 선행연구 37
제3장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 대상 39
제2절 측정도구 40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 40
2. 진로의사결정수준 검사 41
3. 진로탐색행동 검사 42
제3절 자료 처리 및 분석 43
제4장 연구결과 44
제1절 기술통계분석 결과 44
제2절 성별 및 학년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차이 45
1.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차이 45
2. 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차이 47
3.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차이 48
제3절 성별 및 학년별 진로의사결정수준의 차이 51
1. 성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차이 51
2. 학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차이 52
3.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차이 54
제4절 성별 및 학년별 진로탐색행동의 차이 55
1. 성별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차이 55
2. 학년에 따른 진로탐색행동 차이 57
3.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진로탐색행동 차이 58
제5장 논의 및 결론 60
참고문헌 65
Abstract 80
부록 : 설문지 82
〈표 1〉 연구대상의 기본 정보 39
〈표 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3〉 진로의사결정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4〉 진로탐색행동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5〉 기술통계분석 결과 44
〈표 6〉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7〉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중다변량분석 결과[원문불량;p.38] 46
〈표 8〉 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평균과 표준편차[원문불량;p.39] 47
〈표 9〉 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중다변량분석 결과 48
〈표 10〉 성별*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11〉 성별*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중다변량분석 결과 50
〈표 12〉 성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평균과 표준편차 51
〈표 13〉 성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중다변량분석 결과 52
〈표 14〉 학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평균과 표준편차 53
〈표 15〉 학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중다변량분석 결과 53
〈표 16〉 성별*학년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17〉 성별*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중다변량분석 결과 55
〈표 18〉 성별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56
〈표 19〉 성별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중다변량분석 결과 56
〈표 20〉 학년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57
〈표 21〉 학년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중다변량분석 결과[원문불량;p.49] 57
〈표 22〉 성별*학년에 따른 진로탐색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 23〉 성별*학년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중다변량분석 결과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