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문제 14
제3절 용어 정의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또래동조성 17
1. 또래동조성의 개념 17
2. 또래동조성과 비행에 관한 선행연구 18
제2절 청소년 비행 20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20
2. 청소년 비행에 관한 선행연구 21
제3절 지각된 학급규준 24
1. 지각된 학급규준의 개념 24
2. 지각된 학급규준에 관한 선행연구 25
제4절 교사지도 26
1. 교사지도의 개념 26
2. 교사지도에 관한 선행연구 27
제3장 연구 방법 29
제1절 연구 대상 29
제2절 측정도구 30
1. 또래동조성 30
2. 청소년 비행 31
3. 지각된 학급규준 32
4. 교사지도 32
제3절 자료처리 33
제4장 연구 결과 34
제1절 또래동조성, 청소년 비행, 지각된 학급규준, 교사지도의 기술통계치 34
제2절 또래동조성, 청소년 비행, 지각된 학급규준, 교사지도의 상관관계 36
제3절 또래동조성, 지각된 학급규준, 교사지도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38
제4절 또래동조성과 청소년 비행에서 지각된 학급규준, 교사지도의 조절효과 39
1. 또래동조성과 청소년 비행에서 지각된 학급규준의 조절효과 39
2. 또래동조성과 청소년 비행에서 교사지도의 조절효과 41
제5장 결론 및 제언 44
제1절 결론 및 논의 44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48
참고문헌 51
Abstract 58
부록 : 설문지 조사지 60
〈표 1〉 연구대상의 기본정보 29
〈표 2〉 또래동조성 척도의 문항구성 30
〈표 3〉 청소년 비행 척도의 문항구성 31
〈표 4〉 교사지도 척도의 문항구성 33
〈표 5〉 또래동조성, 청소년 비행, 지각된 학급규준, 교사지도의 기술통계치 35
〈표 6〉 또래동조성, 청소년 비행, 지각된 학급규준, 교사지도의 상관관계 37
〈표 7〉 또래동조성, 지각된 학급규준, 교사지도가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38
〈표 8〉 또래동조성과 청소년 비행에서 지각된 학급규준의 조절효과 39
〈표 9〉 또래동조성과 청소년 비행에서 교사지도의 조절효과 41
〈그림 1〉 또래동조성과 청소년 비행의 관계에서 지각된 학급규준의 조절효과 40
〈그림 2〉 또래동조성과 청소년 비행의 관계에서 교사지도의 조절효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