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제2절 연구문제 13
제3절 용어의 정의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교사의 동기부여방식 16
1. 자율성지지 동기부여방식 16
2. 통제적 동기부여방식 18
제2절 수업참여 20
제3절 기본심리욕구 충족 23
제4절 선행연구 분석 26
1. 교사의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 26
2.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 28
3. 교사의 동기부여방식, 수업참여, 기본심리욕구 충족 30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대상 33
제2절 측정도구 34
1. 교사의 동기부여방식 검사 34
2. 기본심리욕구 충족 검사 35
3. 수업참여 검사 36
제3절 자료 처리 및 분석 37
제4장 연구결과 38
제1절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38
제2절 교사의 동기부여방식, 기본심리욕구 충족, 수업참여의 관계 39
제3절 교사의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조절효과 41
1. 교사의 자율성지지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조절효과 41
2. 교사의 통제적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조절효과 43
제5장 결론 및 논의 46
참고문헌 52
Abstract 64
부록 : 설문지 66
〈표 1〉 참여와 이탈의 동기적 개념화 21
〈표 2〉 교사의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 관련 선행연구 분석 28
〈표 3〉 기본심리욕구 충족과 수업참여 관련 선행연구 분석 30
〈표 4〉 교사의 동기부여방식, 수업참여 기본심리욕구 충족 관련 선행연구 분석 32
〈표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표 6〉 교사의 동기부여방식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4
〈표 7〉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5
〈표 8〉 수업참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6
〈표 9〉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38
〈표 10〉 교사의 동기부여방식, 기본심리욕구 충족, 수업참여의 상관관계 40
〈표 11〉 교사의 자율성지지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42
〈표 12〉 교사의 통제적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조절효과 44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자율성지지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조절효과 43
[그림 3] 통제적지지 동기부여방식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조절효과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