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동화를 통한 유아의 인성교육 17
1. 동화를 통한 유아의 인성교육프로그램 17
2. 유아의 인성교육 19
제2절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26
1.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26
2. 친사회적 행동의 구성요소 28
제3절 유아의 정서지능 31
1. 정서지능의 개념 31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2
제4절 유아의 공감능력 36
1. 공감능력의 개념 36
2.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36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대상 38
제2절 연구설계 39
제3절 연구도구 39
1. 친사회적 행동 검사 40
2. 정서지능 검사 41
3. 공감능력 검사 42
제4절 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인성교육 43
1.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43
2.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 목표 46
3. 프로그램 과정 및 내용 47
제5절 연구절차 50
1. 예비연구 50
2. 사전검사 50
3. 실험처치 51
4. 사후검사 51
제6절 자료처리 및 분석 52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53
제2절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57
제3절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61
제5장 논의 및 결론 65
제1절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에 만 5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65
제2절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이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68
제3절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이 만 5세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71
제6장 제언 74
참고문헌 75
Abstract 81
부록 83
〈표 1〉 유아인성교육의 인성요인 24
〈표 2〉 인성 덕목별 유아 인성교육내용 25
〈표 3〉 친사회적 행동 구성요소 29
〈표 4〉 정서지능의 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 34
〈표 5〉 정서지능 구성요소 35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기본정보 특성 38
〈표 7〉 실험설계 39
〈표 8〉 교사용 친사회적 행동 평정척도의 각 하위 요소별 구성과 신뢰도 40
〈표 9〉 유아 정서지능에 대한 교사평정의 하위요인별 구성과 신뢰도 41
〈표 10〉 유아 공감능력 검사 도구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42
〈표 11〉 인성동화 선정 기준 44
〈표 12〉 인성덕목에 따른 하위내용 45
〈표 13〉 인성관련 동화책 목록 46
〈표 14〉 인성교육프로그램 회기별 내용구성 48
〈표 15〉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사전검사 결과 53
〈표 16〉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사후검사 결과 55
〈표 17〉 유아의 정서지능 사전검사 결과 57
〈표 18〉 유아의 정서지능 사후검사 결과 59
〈표 19〉 유아의 공감능력 사전검사 결과 61
〈표 20〉 유아의 공감능력 사후검사 결과 62
〈그림 1〉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43
〈그림 2〉 친사회적 행동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 56
〈그림 3〉 정서지능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 60
〈그림 4〉 공감능력 점수의 사전-사후 변화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