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19
1. 성취압력의 개념 19
2.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20
제2절 부·모 지지 23
1. 사회적 지지 23
2. 부·모 지지 24
제3절 수학불안 27
1. 일반 불안 27
2. 수학불안 28
제4절 선행연구 분석 32
1.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수학불안 32
2. 부·모 지지와 수학불안 33
3.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부·모 지지와 수학불안 34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대상 36
제2절 측정도구 37
1.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측정 도구 37
2. 부·모 지지 측정 도구 38
3. 수학불안 측정 도구 39
제3절 자료 처리 및 분석 40
제4장 연구결과 41
제1절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치 41
제2절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42
제3절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부·모 지지, 수학불안의 관계 43
1. 남학생 집단에서의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부·모 지지, 수학불안의 상관관계 43
2. 여학생 집단에서의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부·모 지지, 수학불안의 상관관계 44
제4절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모 지지의 조절효과 46
1. 남학생 집단에서의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모 지지의 조절효과 46
2. 여학생 집단에서의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모 지지의 조절효과 55
제5장 결론 및 논의 63
참고문헌 69
Abstract 83
부록 : 설문지 85
〈표 1〉 Strawderman의 수학 자신감/불안 요인 30
〈표 2〉 허혜자의 수학불안 요인 31
〈표 3〉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6
〈표 4〉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5〉 부·모 지지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8
〈표 6〉 수학불안 검사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7〉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41
〈표 8〉 성별에 따른 주요 변수 평균 비교 42
〈표 9〉 남학생 집단에서의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부·모 지지, 수학불안의 상관관계 43
〈표 10〉 여학생 집단에서의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부·모 지지, 수학불안의 상관관계 45
〈표 11〉 부의 학업성취압력과 남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 지지의 조절효과 47
〈표 12〉 부의 학업성취압력과 남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모 지지의 조절효과 49
〈표 13〉 모의 학업성취압력과 남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 지지의 조절효과 51
〈표 14〉 모의 학업성취압력과 남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모 지지의 조절효과 53
〈표 15〉 부의 학업성취압력과 여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 지지의 조절효과 55
〈표 16〉 부의 학업성취압력과 여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모 지지의 조절효과 57
〈표 17〉 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여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 지지의 조절효과 59
〈표 18〉 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여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모 지지의 조절효과 60
〈표 19〉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모 지지의 조절효과 비교 62
〈그림 1〉 연구모형 18
〈그림 2〉 부의 학업성취압력과 남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 지지의 조절효과 48
〈그림 3〉 부의 학업성취압력과 남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모 지지의 조절효과 50
〈그림 4〉 모의 학업성취압력과 남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부 지지의 조절효과 52
〈그림 5〉 모의 학업성취압력과 남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모 지지의 조절효과 54
〈그림 6〉 부의 학업성취압력과 여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모 지지의 조절효과 58
〈그림 7〉 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여학생의 수학불안의 관계에서 모 지지의 조절효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