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삶의 질 14
1) 삶의 질 개념 14
2)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
2.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정서경험 16
1)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생활 16
2)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경험 20
3. 선행연구 고찰 22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8
3. 연구절차 30
4. 자료분석 31
IV. 결과 및 해석 32
1. 어린이집 교사의 삶의 질 32
2.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생활과 정서경험 35
3. 어린이집 교사의 삶의 질과 정서경험 간의 관계 48
V. 논의 및 제언 49
1. 요약 및 논의 49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2
부록 : '어린이집 교사의 삶의 질과 일상에서의 정서경험'에 관한 설문지 65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27
〈표 2〉 삶의 질의 하위영역과 문항구성 28
〈표 3〉 일상재구성에 포함된 활동영역 29
〈표 4〉 어린이집 교사의 전반적인 삶의 질 32
〈표 5〉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33
〈표 6〉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의 전반적인 정서경험 35
〈표 7〉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시간에 따른 정서경험 36
〈표 8〉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활동영역 중 직무활동에 따른 정서경험 38
〈표 9〉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활동영역 중 일상생활에 따른 정서경험 40
〈표 10〉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함께하는 대상에 따른 정서경험 42
〈표 11〉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긍정정서경험의 차이 44
〈표 12〉 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부정정서경험의 차이 46
〈표 13〉 어린이집 교사의 삶의 질과 정서경험 간의 관계 48
[그림 1]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전반적인 정서경험 36
[그림 2]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시간에 따른 정서경험 37
[그림 3]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직무활동에 따른 정서경험 39
[그림 4]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일상활동에 따른 정서경험 41
[그림 5] 어린이집 교사의 일상에서 대상에 따른 정서경험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