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필요성과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의 구성과 제한점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산업혁명 14
1. 제 4차 산업혁명 14
2. 인공지능 14
3. 빅데이터 16
4.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17
5. 사물인터넷 18
6. 3D프린팅 19
제2절 직업의 변화 20
제3절 소프트웨어 교육 21
1.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 21
2. 소프트웨어 교육의 역사 22
제4절 진로교육 23
1. 진로 교육의 필요성 23
2. 진로 교육의 목적 23
제5절 선행연구 고찰 25
제3장 연구 방법 27
제1절 연구 방법 27
제2절 검사 도구 27
제3절 자료 분석 29
제4장 연구 결과 30
제1절 설문 결과 분석 30
1. 4차 산업혁명 및 핵심 기술에 대한 인식 30
2. 4차 산업혁명과 직업 32
3. 4차 산업혁명과 SW교육 37
4. SW교육 39
5. 진로 성숙도 48
제2절 연구 결과에 대한 고찰 55
제5장 결론 및 제언 57
제1절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 63
〈표 2-1〉 4차 산업혁명 참여 기업별 주요 전략 21
〈표 3-1〉 연구 대상 27
〈표 3-2〉 설문 문항 구성 28
〈표 4-1〉 학년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 30
〈표 4-2〉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라질 직업 32
〈표 4-3〉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생겨날 직업 34
〈표 4-4〉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직업 중 SW와 관련된 직업 36
〈표 4-5〉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직업과 SW교육의 연관성에 관한 인식 37
〈표 4-6〉 'SW교육으로 인해 진로가 바뀌었는가?'의 성별 응답 38
〈표 4-7〉 SW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의 SW교육을 받은 기관 41
〈표 4-8〉 SW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의 해당 교육과 관련된 직종에 대한 인식 42
〈표 4-9〉 SW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 중 해당 SW교육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할 의향 43
〈표 4-10〉 SW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의 SW교육에 대한 인식도 44
〈표 4-11〉 SW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의 SW교육 기회에 대한 희망 여부 46
〈표 4-12〉 SW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이 SW교육을 받고 싶지 않은 이유 47
〈표 4-13〉 자신의 적성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48
〈표 4-14〉 자신의 진로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도 49
〈표 4-15〉 SW교육과 진로의 연관성 50
〈표 4-16〉 4차 산업혁명과 연구 대상의 진로 연관성 51
〈표 4-17〉 SW이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52
〈표 4-18〉 중학생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직업 선택 의향 53
〈표 4-19〉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로를 위한 SW교육의 기여도에 대한 중학생의 인지도 54
[그림 2-1] AI는 언제 인간의 지능을 앞설까 15
[그림 4-1]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에 대한 인식 31
[그림 4-2] 중학생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라질 직업에 대한 인식 33
[그림 4-3] 중학생의 4차 산업혁명시대에 생겨날 직업에 대한 인식 35
[그림 4-4] SW교육 경험 유무 39
[그림 4-5] SW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의 학습했던 SW교육의 종류 40
[그림 4-6] SW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이 받고 싶은 SW교육의 종류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