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의 제한점 12
제2장 4차 산업혁명의 이론적 고찰 14
제1절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14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14
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15
제2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 18
1. 핵심역량의 선행연구 18
2. NEA가 제시하는 새로운 핵심역량 : 4C 21
제3절 선행연구 고찰 24
제3장 4차 산업혁명 및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도 조사 26
제1절 연구 설계와 방법 26
1. 표집 방법 및 대상 26
2. 설문 내용 및 문항 구성 27
제2절 조사내용 및 분석 28
1. 개인적 배경 28
2.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조사 28
3. 핵심역량(4C)에 대한 개념 및 인식조사 30
4. 핵심역량(4C)에 대한 학생 개개인의 경험 조사 42
5. SW(소프트웨어)교육 및 코딩교육 유무에 대한 조사 47
제3절 시사점 49
제4장 결론 52
참고문헌 54
부록 59
〈표 1〉 세계경제포럼의 2020년에 요구되는 능력 정의 19
〈표 2〉 핵심역량 연구 리스트 20
〈표 3〉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 21
〈표 4〉 4차 산업혁명 및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조사 문항 구성 27
〈표 5〉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 여부 (정보 교과 수업 여부에 따라) 29
〈표 6〉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 여부 (SW교육 경험에 따라) 29
〈표 7〉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에 대한 인식 31
〈표 8〉 비판적사고와 문제해결력에... 32
〈표 9〉 비판적사고와 문제해결력에... 32
〈표 10〉 비판적사고와 문제해결력에 대해 개인이 생각하는 역량 정도... 33
〈표 11〉 비판적사고와 문제해결력에 대해 개인이 생각하는 역량 정도... 34
〈표 12〉 창의력에 대한 역량 개념 조사... 34
〈표 13〉 창의력에 대한 역량 개념 조사... 34
〈표 14〉 창의력에 대해 개인이 생각하는 역량 정도 (정보 교과 수업 여부에 따라) 36
〈표 15〉 창의력에 대해 개인이 생각하는 역량 정도 (SW교육 경험에 따라) 36
〈표 16〉 협업에 대한 역량 개념... 37
〈표 17〉 협업에 대한 역량 개념... 37
〈표 18〉 협업에 대해 개인이 생각하는 역량 정도 (정보 교과 수업 여부에 따라) 38
〈표 19〉 협업에 대해 개인이 생각하는 역량 정도 (SW교육 경험에 따라) 39
〈표 20〉 의사소통에 대한 역량 개념... 39
〈표 21〉 의사소통에 대한 역량 개념... 39
〈표 22〉 의사소통에 대해 개인이 생각하는 역량 정도 (정보 교과 수업 여부에 따라) 41
〈표 23〉 의사소통에 대해 개인이 생각하는 역량 정도 (SW교육 경험에 따라) 42
〈표 24〉 핵심역량(4C)에 대한 학생 개개인의 경험 43
〈표 25〉 정보 과목이 아닌 다른 과목에서의 핵심역량(4C)에 대한 경험 여부 45
〈표 26〉 SW(소프트웨어)교육 또는 코딩교육의 경험 여부 47
〈표 27〉 SW(소프트웨어)교육 및 코딩교육이 길러주는 역량 48
〈그림 1〉 핵심역량(4C)와 관련한 교육 기관 43
〈그림 2〉 핵심역량(4C)와 관련하여 교육받고 싶은 기관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