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 및 교육기관에서는 동종업계의 경쟁이 더욱 더 가속화 되어 가고 있고, 이에 따른 기업의 경영자는 기업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에게 비윤리적인 행위가 빈번하게 자주 언론에서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영자들에게 윤리적 책임과 역할의 중요성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각 기관에서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성과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상사의 공정성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 하였다. 윤리적 리더십은 '리더의 개인적 행동과 대인관계를 통하여 적절한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고 쌍방향 의사소통, 강화, 의사결정 등을 통하여 조직 구성원에게 그러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라 지칭한다. 직무성과는 '조직에서 올바른 것을 성공하기까지 조직이 한 노력에 대비되는 결과물'이고, 직무만족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본인의 업무에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을 의미하고, 구성원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조직에서의 보수 및 복지 등 인지적인 본인만의 만족도' 이다. 매개효과인 공정성은 '의사결정속에서 상사나 지휘자로부터 보상받는 이익과 같은 인간관계 및 상호작용에서 인식되는 공정성' 이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첫 번째로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은 구성원이 인식하는 공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는 구성원이 인식하는 공정성은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는 구성원이 인식하는 공정성은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로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은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번째로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은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 번째로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공정성의 매개역할은 기각 되었다.
일곱 번째로는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공정성의 매개역할을 일부 채택 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보면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과 상사의 공정성이 직무성과 및 직무만족도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고, 상사의 윤리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직무성과 및 직무만족 사이에 공정성이 일부 매개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기업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하여 상사와 구성원간의 이론적 및 실무적인 시사점과 함께 한계점에 대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