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11
제3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고찰 14
1. 전직지원서비스 개념 및 내용 14
2. 전직지원서비스 실시 주체와 효과 21
3. K공기업의 전직지원서비스 사례 25
제2절 전직지원서비스 영향요인에 대한 고찰 30
1. 전직지원서비스 다양성과 실용성 30
2. 심리적 안정감 33
3. 구직효능감 3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50
1.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2. 설문의 구성 54
제4절 자료수집 대상 및 분석방법 56
1. 자료수집 대상 56
2. 자료의 분석방법 56
제4장 실증분석 58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희망 변화관리 교육과정 유형 5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결과 58
2. 희망 변화관리 교육과정 유형 59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63
1. 탐색적 요인분석 63
2. 신뢰도 분석 67
제3절 가설검증 68
제4절 가설검증의 요약 79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8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1
제2절 정책적 제언 8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4
참고문헌 86
부록_설문지 내용 98
국문초록 106
Abstract 110
〈표 2-1〉 전직지원서비스 개념 18
〈표 2-2〉 전직지원 프로그램의 실시 주체별 장·단점 23
〈표 2-3〉 K공기업의 자기주도형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계획서(예시) 29
〈표 3-1〉 축정변수 조작적 정의 52
〈표 3-2〉 설문문항 구성 및 출처 54
〈표 3-3〉 설문 문항별 측정도구 55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희망 변화관리 교육과정 유형 62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4-4〉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4-5〉 심리적 안정감에 대한 전직지원서비스의 회귀분석 결과 69
〈표 4-6〉 구직효능감에 대한 전직지원서비스의 회귀분석 결과 72
〈표 4-7〉 전직지원서비스와 심리적 안정감간의... 75
〈표 4-8〉 전직지원서비스와 구직효능감간의 서비스참여정도의 조절효과분석 78
〈표 4-9〉 가설검증 결과 요약 79
〈그림 2-1〉 K공기업의 변화관리교육 프로그램 27
〈그림 3-1〉 가설의 연구모형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