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모바일 쇼핑의 정의 13
제2절 사회심리적 성 14
1. 생물학적 성과 사회심리적 성 14
2. 사회심리적 성의 유형 및 측정 15
제3절 사용편의성과 기능적 특성 18
1. 모바일 쇼핑몰의 사용편의성 18
2. 모바일 쇼핑몰의 기능적 특성 21
제4절 쇼핑가치 23
제5절 재구매 의도 26
제3장 연구모형 27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27
제2절 가설의 설정 28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3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2. 설문의 구성 37
제4장 실증 분석 39
제1절 기초자료분석 39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9
2. 모바일 쇼핑몰 이용 특성 결과 40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7
1.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47
2. 신뢰도 분석 결과 51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53
1. 가설 1, 2에 대한 검증 53
2. 가설 3, 4에 대한 검증 55
3. 가설 5에 대한 검증 56
4. 가설 6에 대한 검증 57
5. 가설 7에 대한 검증 63
6. 분석 결과 요약 66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의 요약 72
제2절 시사점 및 추후 연구방향 73
1. 시사점 73
2. 추후 연구방향 75
참고문헌 77
설문지 84
국문초록 92
ABSTRACT 95
〈표 2-1〉 BSRI 항목 17
〈표 2-2〉 쇼핑가치의 특성 25
〈표 3-1〉 설문의 구성 38
〈표 4-1〉 모바일 쇼핑몰 이용 특성 41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0
〈표 4-4〉 신뢰도 분석 결과 52
〈표 4-5〉 가설 1,2에 대한 검증 53
〈표 4-6〉 가설 3,4에 대한 검증 결과 55
〈표 4-7〉 가설 5에 대한 검증 결과 57
〈표 4-8〉 독립변수와 실용적 가치에 대한 조절효과 검증(남성성) 58
〈표 4-9〉 독립변수와 실용적 가치에 대한 조절효과 검증(여성성) 59
〈표 4-10〉 독립변수와 쾌락적 가치에 대한 조절효과 검증(남성성) 61
〈표 4-11〉 독립변수와 쾌락적 가치에 대한 조절효과 검증(여성성) 62
〈표 4-12〉 실용적 가치의 매개효과 검증 64
〈표 4-13〉 쾌락적 가치의 매개효과 검증 65
〈표 4-14〉 조절효과 및 매개효과 검증 결과 71
〈그림 3-1〉 개념적 연구모형 27
〈그림 4-1〉 직접효과 검증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