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 범위와 방법 12
제4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시니어 창업 15
1. 시니어 창업의 정의 15
2. 시니어 창업의 특성 20
제2절 개인적 환경 22
1. 가족의지지 및 네트워크 22
2. 노후대책 및 고용불안정성 28
제3절 조직적 환경 34
1. 기업의 비전 및 조직문화 34
2. 창업 멘토링 34
제4절 창업지원제도 45
1. 시니어전문직 보직제도 45
2. 사내벤처제도 47
3. 창업교육 54
제5절 창업의지 57
1. 창업의지의 개념 57
2. 창업의지와 관련된 선행연구 57
제3장 연구설계 62
제1절 연구모형 62
제2절 연구가설 63
제3절 연구방법 69
1. 측정항목의 조작적 정의 69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71
3. 설문지 구성 71
제4장 실증분석 73
제1절 빈도분석 73
1. 인구통계학적 결과 73
2. 창업 관련 결과 73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76
제3절 가설검증 80
1. 검증결과 80
2. 검증결과에 대한 시사점 84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8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9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2
참고문헌 94
부록 112
국문초록 120
ABSTRACT 122
〈표 2-1〉 시니어창업의 정의 18
〈표 2-2〉 가족지지의 개념 24
〈표 2-3〉 가족지지 관련 선행연구 26
〈표 2-4〉 멘토의 정의 36
〈표 2-5〉 멘토링에 대한 정의 37
〈표 2-6〉 Kram의 멘토관계 기능분류 38
〈표 2-7〉 멘토링 기능 세가지 분류 39
〈표 2-8〉 기업 멘토링 창업성과 구성요소 42
〈표 2-9〉 사내벤처의 성공요인 51
〈표 2-10〉 창업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 55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표 3-2〉 설문지의 구성 및 응답 방법 72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4-2〉 창업관련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표 4-3〉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9
〈표 4-4〉 회귀모형 80
〈표 4-5〉 직종에 따른 t-test 분석 81
〈표 4-6〉 임금피크제 유무에 따른 t-test 분석 82
〈표 4-7〉 가설검증 결과 83
〈그림 2-1〉 창업 성공을 위한 요소 43
〈그림 2-2〉 사내벤처 프로세스 50
〈그림 3-1〉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