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커뮤니케이션 능력 14
1.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념 14
2.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구성요소 16
제2절 창업자의 역량 20
1. 창업 및 창업자의 개념 20
2. 창업자 역량의 개념 21
3. 창업자 역량의 구분 22
제3절 창업성과 26
1. 재무적 성과 26
2. 비재무적 성과 27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8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28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29
1.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창업역량과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29
2. 창업자의 성별 및 회사 규모에 따른 통제효과에 관한 가설 3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2
2. 설문지 구성 34
제4절 연구조사방법 35
제4장 실증분석 37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제2절 탐색적 요인분석 39
제3절 신뢰도 검증 44
제4절 기술통계량 기술 46
제5절 상관관계 검증 47
제6절 연구가설 검증 4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5
제2절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7
참고문헌 78
부록 85
국문초록 93
Abstract 95
〈표1〉 커뮤니케이션 능력 정의 15
〈표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선행연구 33
〈표3〉 설문지 구성체계 34
〈표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5〉 측정문항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2
〈표6〉 주요측정변수 크론바흐 알파 검정계수 신뢰도 결과 45
〈표7〉 주요측정변수 기술통계량 46
〈표8〉 주요측정변수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9
〈표9〉 기술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회귀분석 결과 51
〈표10〉 전략적 사고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회귀분석 결과 52
〈표11〉 조직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회귀분석 결과 52
〈표12〉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회귀분석 결과 54
〈표13〉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회귀분석 결과 55
〈표14〉 기술적역량 매개효과 검증(독립변수 : 커뮤니케이션 능력) 56
〈표15〉 기술적역량 매개효과 검증(독립변수 : 커뮤니케이션 능력) 57
〈표16〉 전략적 사고역량 매개효과 검증(독립변수 : 커뮤니케이션 능력) 58
〈표17〉 전략적 사고역량 매개효과 검증(독립변수 : 커뮤니케이션 능력) 59
〈표18〉 조직적 역량 매개효과 검증(독립변수 : 커뮤니케이션 능력) 60
〈표19〉 조직적 역량 매개효과 검증(독립변수 : 커뮤니케이션 능력) 61
〈표20〉 기술적역량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남성) 63
〈표21〉 기술적역량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여성) 64
〈표22〉 전략적 사고역량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남성) 65
〈표23〉 전략적 사고역량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여성) 66
〈표24〉 조직적 역량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남성) 67
〈표25〉 조직적 역량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여성) 68
〈표26〉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 70
〈표27〉 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 71
〈표28〉 비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 72
〈표29〉 비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회귀분석 결과 73
[그림 1]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