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15
1. 연구 문제 15
2. 연구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7
제1절 SNS마케팅 17
1. SNS 마케팅의 정의 17
2. SNS마케팅 현황 및 특성 19
3. 유투브 22
4. 인스타그램 23
제2절 체험마케팅 24
1. 체험마케팅의 정의 24
2. 체험마케팅 관련 선행연구 26
제3절 구매의도 28
제4절 제품태도 29
제3장 연구모형 32
제1절 연구방법 및 가설설정 32
1. 연구방법 32
2. 연구가설 3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1. 체험마케팅 37
2. 유투브 마케팅 37
3. 인스타그램 마케팅 38
4. 제품태도 38
5. 구매의도 39
제3절 설문지의 구성 40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1
1. 자료의 수집 41
2. 자료 분석방법 42
제4장 실증분석 43
제1절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1. 체험마케팅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3
2. 유투브 마케팅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4
3. 인스타그램 마케팅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5
4. 제품태도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6
5. 구매의도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7
제2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8
제3절 가설의 검증 50
1. 체험마케팅과 고객의 제품태도 간의 영향관계 50
2. 유투브 마케팅이 고객의 제품태도 간의 영향관계 51
3.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고객의 제품태도 간의 영향관계 52
4. 고객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53
5. 체험마케팅과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55
6. 유투브 마케팅과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56
7. 인스타그램 마케팅과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5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9
제1절 결론 5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1
참고문헌 64
부록 71
국문초록 77
Abstract 80
〈표 1〉 변수의 정의 39
〈표 2〉 설문지의 구성내용 41
〈표 3〉 체험마케팅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4
〈표 4〉 유투브 마케팅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5
〈표 5〉 인스타그램 마케팅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6
〈표 6〉 제품태도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7
〈표 7〉 구매의도 설문의 타당도와 신뢰도 48
〈표 8〉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9〉 체험마케팅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10〉 유투브 마케팅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11〉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2〉 고객의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13〉 체험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14〉 유투브 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15〉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그림 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