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4차 산업혁명시대를 완성시킬 초등학생 대상으로 디지털교육 및 디지털역량의 현재 교육 현황을 알아보고, 현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는 시점에 디지털교육 및 디지털 핵심역량이 창의적 아이디어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를 부여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을 통해 새로운 산업도전을 할 수 있도록 창업·디지털 공모전 및 창업·디지털 경진대회, 창업전문가멘토링등의 창업지원활동 경험여부를 조절효과로 작용하는지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함이다. 연구모형은 독립변수 디지털교육, 디지털역량, 조절변수 창업지원활동이 종속변수인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창업의도 및 디지털 함량에 관한 과거의 선행연구들이 대학생, 직장인, 기업대상으로 연구한 것으로 반하여, 초등학생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를 연구하였다는 것이 차별성을 가진다. 총 167부의 설문조사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하였다.
첫째, 디지털교육과 창업의도의 회귀분석에서 〈가설 1〉은 디지털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고, 〈가설2〉도 디지털역량 수준이 높을수록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가설 3-1〉은 디지털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창업지원활동 경험여부가 조절효과의 역할로 작용 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기각 되었으며, 〈가설3-2〉는 디지털역량 수준이 높을수록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창업지원활동 경험여부가 조절효과의 역할로 작용 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 되었다.
위의 본 연구 결과를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자면 첫째, 초등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이해도 및 인식현황은, 정부 및 교육부의 지원정책활동들로 인해 초등학교 내 소프트웨어 교육을 선도하는 학교가 많이 개설 되어, 디지털교육 및 디지털역량 함량 경험을 가진 학생들은 기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디지털역량 수업 즉 소프트웨어 도구 수업을지속해서 참여할 의향이 높았고, 또한 창업지원활동 중 창업·디지털아이디어공모전, 경진대회 참여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향 후 취업이 아닌 창업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시키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제안하고자 한다. 미래 사회의 혁신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조기교육으로 초등학생들에게 미래 산업에 대한 창업 인식전환과 창업의 강한 의지를 높여주워, 국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초석을 제공 할 것으로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