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정의 및 이론적 고찰 13
1.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정의 13
2.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사회 변화 16
3. 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육의 역할 18
4.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 특성 22
제2절 디지털교육의 정의 및 이론적 고찰 25
1. 디지털교육의 정의 및 선행연구 25
2. 디지털교육과 디지털 기업가정신의 관계 29
제3절 디지털역량의 정의 및 이론적 고찰 31
1. 디지털역량의 정의 31
2. 디지털역량 활성화를 위한 SW 교육 초등학교 선도 현황 34
제4절 창업의도의 정의 및 이론적 고찰 38
1. 창업의도의 정의 38
2. 4차 산업혁명시대와 창업의도의 관계 39
제5절 창업지원활동의 이론적 고찰 41
1. 창업지원활동 참여 개념 41
2. 창업지원활동의 선행연구 41
3. 디지털 공모전, 경진대회의 정의 및 종류 42
제3장 연구모형의 설계 및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설계 44
제2절 연구가설 설정 45
1. 디지털교육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와의 관계 45
2. 디지털역량과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업의도와의 관계 47
3. 창업지원활동 경험의 조절효과 역할 4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구성 5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2. 설문의 구성 51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자료수집의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53
1.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53
2. 자료 분석방법 53
제2절 표본의 인구 기초 통계 55
제3절 신뢰성 검정 및 타당성 분석 58
제4절 기초통계 60
제5절 연구모형의 가설검증 및 결과 요약 61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9
제2절 연구결과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86
국문초록 92
ABSTRACT 94
〈표 2-1〉 4차 산업혁명시대 정의·개념의 이론적 배경 14
〈표 2-2〉 산업혁명 History 15
〈표 2-3〉 스타트업의 도심 집중화와 다양화 24
〈표 2-4〉 30세 미만 업종별, 창업 기업수 25
〈표 2-5〉 디지털교육의 정의 선행연구 28
〈표 2-6〉 디지털역량 관련 구성요소_선행연구 33
〈표 2-7〉 창업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39
〈표 2-8〉 창업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0
〈표 2-9〉 창업지원활동의 선행연구 42
〈표 3-1〉 독립변수 조작적 정의 및 연구자 50
〈표 3-2〉 설문지 구성 52
〈표 4-1〉 조사 대상들의 빈도분석 55
〈표 4-2〉 각 변수들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결과 59
〈표 4-3〉 변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60
〈표 4-4〉 디지털교육 회귀분석 62
〈표 4-5〉 디지털역량 회귀분석 63
〈표 4-6〉 디지털교육과 창업지원활동 조절효과 검증 64
〈표 4-7〉 디지털역량에 대한 창업지원활동의 조절효과 66
〈표 4-8〉 가설검증의 결과 요약 68
[그림 2-1] 초등학교 SW 미래 선도 학교 교육 방향 21
[그림 2-2] 주요국가와 컴퓨터 사고력 교육 현황 21
[그림 2-3] 디지털교육 체계에 대한 개념적 모형 30
[그림 2-4] 초등학교 선도 교육의 추진 체계 34
[그림 2-5] 선도학교의 선정 요건 35
[그림 2-6] 서울특별시 SW 교육 선도 학교 현황 35
[그림 2-7] 서울이태원초등학교 6학년 SW 교육 수업 모습 36
[그림 2-8] 서울이태원 초등학교 5~6학년 SW 교육 현황 37
[그림 3-1] 연구모형 45
[그림 4-1] 디지털교육과 디지털역량이 창업지원활동에 따른 창업의도 변화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