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13
1.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의의 13
2.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특성 15
3.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에 관한 관련이론 16
제2절 사람중심 조직문화 20
1. 사람중심 조직문화의 의미 20
2. 사람중심 조직문화의 특성 22
3. 사람중심 조직문화의 활성화 23
4. 인본주의 기업경영의 개념 및 확대 26
제3절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실천사례분석 28
1. 마이다스아이티 29
2. 미라이 공업 32
3. 이나 식품공업 34
4. 시사점 도출 37
제4절 사람중심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38
1. 공감(empathy) 39
2. 공정성(equity) 40
3. 역량개발(enablement) 41
4. 권한위임(empowerment) 42
5. 업무 참여몰입도(engagment) 43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5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5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6
1. 사람중심 조직문화와 비즈니스 생태계, 회사탁월성 간의 관계 46
2. 비즈니스 생태계, 회사탁월성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4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8
1. 사람중심 조직문화 48
2. 비즈니스 생태계, 회사탁월성과 경영성과 50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2
1. 표본의 선정 52
2. 자료의 수집 52
3. 자료의 분석방법 52
제4장 실증분석 55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제2절 측정항목의 확인적 요인분석 57
제3절 구조모형 분석 62
제4절 가설검증 64
제5장 결론 6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6
1. 연구결과 요약 66
2. 시사점 67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68
참고문헌 70
부록: 설문지 77
국문초록 85
Abstract 87
〈표 2-1〉 전통적인 기업가정신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비교 16
〈표 2-2〉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비교 20
〈표 2-3〉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비교 22
〈표 2-4〉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주요 활동 25
〈표 2-5〉 미라이 공업 연도별 매출액 및 순이익 현황 33
〈표 2-6〉 3가지 사례를 종합한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특성 36
〈표 2-7〉 좋은 회사의 5가지 주요 정신 37
〈표 4-1〉 공감에 대한 7가지 설문문항 48
〈표 4-2〉 역량개발에 대한 7가지 설문문항 49
〈표 4-3〉 권한위임에 대한 7가지 설문문항 49
〈표 4-4〉 업무몰입도에 대한 7가지 설문문항 50
〈표 4-5〉 비즈니스 생태계, 탁월성 및 성과에 대한 문항 51
〈표 5-1〉 연구대상 기업의 일반적 특성 56
〈표 5-2〉 측정모델 결과 60
〈표 5-3〉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62
〈표 5-4〉 구조모형의 적합도 63
〈표 5-5〉 가설검증 결과 65
[그림 2-1]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선순환 구조 15
[그림 2-2]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모형의 이론적 기반 17
[그림 2-3] 조직문화 활성화 추진 방향 24
[그림 2-4] 마이다스아이티의 경영철학 31
[그림 3-1] 연구모형 45
[그림 3-2] 분석목적에 따른 SEM 구분연구모형 53
[그림 4-1] 가설검증 결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