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11
제3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에 관한 고찰 13
제1절 프랜차이즈 시스템 13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정의와 유형 13
2.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19
3.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23
제2절 재무비율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26
1. 재무비율 분석의 의의 26
2. 재무비율의 분류 체계 28
3. 재무비율분석과 지표 29
4.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39
제3장 연구의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설정 43
1. 연구 모형 43
2. 연구가설의 설정 44
제2절 표본기업 선정 4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2.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47
제4장 연구 결과 51
제1절 변수의 기술통계량 51
제2절 상관관계분석 54
제3절 가설검증 56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79
참고문헌 81
부록 86
국문초록 91
Abstract 94
〈표 2-1〉 최근 5년간 가맹본부·가맹점·브랜드 수 증감 20
〈표 2-2〉 업종 별 브랜드·가맹본부·가맹점 수 및 가맹본부 평균 사업 기간 21
〈표 2-3〉 가맹점 수 기준 외식업 상위 5개 업종 현황 22
〈표 2-4〉 도소매업 가맹점수 현황 22
〈표 2-5〉 가맹점 수 기준 상위 5개 서비스업 현황 23
〈표 2-6〉 재무비율 지표 39
〈표 3-1〉 표본 기업의 업종별 구분에 의한 분류 48
〈표 3-2〉 표본 기업의 매출 규모 기준에 의한 분류 49
〈표 4-1〉 전체표본의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51
〈표 4-2〉 산업별 변수들 간의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52
〈표 4-3〉 매출 규모별 변수들 간의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53
〈표 4-4〉 가설검증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결과 55
〈표 4-5〉 가설 검증 결과 76
〈그림 2-1〉 최근 5년간 가맹본부·가맹점·브랜드 수 추이 20
〈그림 2-2〉 프랜차이즈 본부 매출 구성 24
〈그림 3-1〉 연구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