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편의점 품질 속성이 소비자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한 것이다. 품질 속성은 상품, 디자인, 서비스, 위치로 하여, 이를 독립변수로 하고, 재방문 의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매개효과로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브랜드와 입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편의점을 자주 이용 하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300부를 배포하여 280부를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51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으며, 회귀분석 모형을 이용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의 하위변수인 상품의 구색, 깊이는 소비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품의 다양성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자인의 하위변수인 외부디자인은 소비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내부디자인은 소비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의 하위변수인 인적서비스, 물적서비스는 소비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위치의 하위변수인 접근성은 소비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편의점의 상품 구색, 상품 깊이, 외부 디자인, 인적 서비스, 물적 서비스가 높을수록 소비자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섯째, 브랜드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입지에는 주택가와 비주택가에서 인적서비스와 접근성에서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편의점 품질 속성 변수는 재방문 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반면, 소비자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편의점의 소비자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의도도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재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점주나 편의점 본사의 직원들에게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데 공헌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