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13
제3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국내 프랜차이즈 편의점 산업현황 15
1. 프랜차이즈 편의점 정의와 특성 15
2. 프랜차이즈 편의점 시스템 23
3. 국내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현황 26
제2절 편의점 품질 속성 34
1. 개요 34
2. 상품 속성 37
3. 디자인 속성 39
4. 서비스 속성 43
5. 위치 속성 44
제3절 소비자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 47
1. 소비자 만족도 개념 및 편의점 소비자 만족도 요인 47
2. 재방문 의도 개념 및 편의점 재방문 요인 50
제4절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53
제3장 실증연구의 설계 56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6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7
1. 편의점 품질 속성과 소비자 만족도 57
2.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6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구성 6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
2. 설문지 구성 65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68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68
2. 측정 방법 69
제4장 연구결과 70
제1절 표본 특성 70
1. 일반적 특성 70
2. 편의점 이용 관련 특성 72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74
제3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75
1. 기술통계 75
2. 상관관계 76
제4절 변수 간 영향 관계 77
1.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7
2.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8
3. 소비자 만족도의 매개효과 79
4. 편의점 브랜드의 조절효과 80
5. 편의점 입지의 조절효과 84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0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92
제3절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3
참고문헌 94
부록 99
국문초록 105
Abstract 107
〈표 2-1〉 편의점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의성 18
〈표 2-2〉 편의점 운영업체별 브랜드명 및 점포현황 28
〈표 2-3〉 2017년도 편의점 업계 주요 지표 28
〈표 2-4〉 편의점 3사 가맹조건 및 시스템 29
〈표 2-5〉 편의점 매출액 성장률 30
〈표 2-6〉 편의점 점포수 및 성장률 30
〈표 2-7〉 입지별 편의점 분포 31
〈표 2-8〉 편의점 평균 매장면적과 면적별 구성비 32
〈표 2-9〉 운영기간별 점포 구성비 33
〈표 2-10〉 편의점 품질 속성 34
〈표 2-11〉 편의점의 역할 35
〈표 2-12〉 점포이미지 속성분류 36
〈표 2-13〉 식공간 구성에 관한 선행연구 42
〈표 2-14〉 서비스품질에 대한 개념 정의 44
〈표 2-15〉 상권과 입지의 차이 46
〈표 2-16〉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 53
〈표 3-1〉 상품의 조작적 정의 63
〈표 3-2〉 디자인의 조작적 정의 63
〈표 3-3〉 서비스의 조작적 정의 64
〈표 3-4〉 위치의 조작적 정의 64
〈표 3-5〉 설문문항 구성 67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71
〈표 4-2〉 연구대상의 편의점 이용 관련 특성 73
〈표 4-3〉 측정도구의 신뢰도 74
〈표 4-4〉 기술통계 75
〈표 4-5〉 상관관계 76
〈표 4-6〉 편의점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7
〈표 4-7〉 편의점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8
〈표 4-8〉 부트스트랩을 통한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 79
〈표 4-9〉 편의점 품질 속성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81
〈표 4-10〉 소비자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83
〈표 4-11〉 편의점 품질 속성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85
〈표 4-12〉 소비자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89
〈그림 2-1〉 프랜차이즈와 프랜차이지 간의 관계 25
〈그림 2-2〉 체인형태에 따른 분류 26
〈그림 2-3〉 고객만족도의 선행 및 결과 변인 구조 49
〈그림 2-4〉 구매 후 행동과정 52
〈그림 3-1〉 연구모형 57
〈그림 4-1〉 인적서비스와 소비자 만족도 사이에서 편의점 입지의 조절효과 86
〈그림 4-2〉 접근성과 소비자 만족도 사이에서 편의점 입지의 조절효과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