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선행 연구 검토 13
3. 연구 방법과 내용 16
II. 人性敎育의 핵심 가치·덕목과 四象人 20
1. 人性敎育의 개념과 필요 20
2. 人性敎育의 핵심 가치·덕목 22
3. 東醫壽世保元과 四象人의 개념 47
III. 四象人의 기본적인 마음 작용 53
1. 四象人의 臟理 大小와 哀怒喜樂 性·情 53
2. 人事 有四와 四象人의 마음 55
3. 四象人의 哀怒喜樂 性氣와 情氣 60
4. 四象人의 邪心·怠心과 恒有心 64
IV. 人性敎育의 덕목과 四象人의 人性敎育 69
1. 尊重·禮·協同·孝와 四象人의 人性敎育 69
2. 正直·疏通·配慮·責任과 四象人의 人性敎育 74
V. 四象人의 변별과 人性敎育 프로그램 80
1. 四象人의 辨別 80
2. 四象人의 人性敎育 프로그램 84
VI. 결론 90
參考文獻 92
부록 5
(부록1) 四象人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 존중 100
(부록2) 四象人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 정직 101
(부록3) 四象人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 예 102
(부록4) 四象人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 소통 103
(부록5) 四象人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 협동 104
(부록6) 四象人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 배려 105
(부록7) 四象人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 효 106
(부록8) 四象人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 책임 107
(표 1) 사상인의 哀怒喜樂 性·情과 臟理 54
(표 2) 人事 有四의 能·不能과 四象人 57
(표 3) 人事 有四와 四象人의 장점 59
(표 4) 四象人의 恒有心과 哀怒喜樂 情氣 67
(표 5) 존중·예·협동·효와 四象人의 인성교육 71
(표 6) 정직·소통·배려·책임과 四象人의 인성교육 75
(표 7) 人性 8대 핵심 德目을 통한 四象人 변별지 83
(그림 1) 四象人의 人事 有四와 존중·예·협동·효 85
(그림 2) 四象人의 人事 有四와 정직·소통·배려·책임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