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범위 및 연구 방법 12
3. 선행연구 검토 15
II. 이론적 배경 19
1. 아동(兒童)·청소년(靑少年)의 개념 및 특성 19
1) 아동·청소년의 개념 19
2) 아동·청소년의 발달 특성 24
2. 다도교육의 이해와 효율성 28
1) 다도(茶道)교육의 이해 28
2) 다도교육의 효율성 38
3) 다도교육의 역사 41
III. 다도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내용 46
1. 다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46
1) 다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47
2. 다도교육 프로그램 연구 결과 60
1) 아동 다도교육 사전 사후 조사 60
2) 청소년 다도교육 사전·사후 조사 66
IV. 아동·청소년 다도교육 프로그램 활용 방안 70
1. 다도교육 프로그램 활용 방안 70
1) 아동 다도교육 프로그램 활용-중국차 72
2) 청소년 다도교육 프로그램 활용-말차 86
2. 다도교육 프로그램 활용 강의 지도안 구성 89
1) 다도 교육 강의 지도안 90
2) 다도교육 중국차 우리기 강의 지도안(개완) 91
3) 다도교육 중국차 우리기 강의 지도안(자사호) 92
4) 다도교육 일본차 말차 우리기 강의 지도안 93
5) 전통예절 강의 지도안 94
3. 다도교육 프로그램 활용 방안 기대 효과 95
V. 결론 96
참고문헌 99
〈표 1〉 청소년 연령 규정 23
〈표 2〉 다도교육에 필요한 다구(茶具) 35
〈표 3〉 조사대상 학교 및 대상인원 49
〈표 4〉 (M)초등학교 차시 과정의 교육내용 50
〈표 5〉 (S)초등학교 차시 과정의 교육내용 51
〈표 6〉 (K)중학교 차시 과정의 교육내용 52
〈표 7〉 다도교육 프로그램 사전평가 53
〈표 8〉 다도교육프로그램 사후평가 55
〈표 9〉 아동·청소년 다도교육 프로그램 실시내용 57
〈표 10〉 (M)초등학교 생활차 활동 모습 58
〈표 11〉 (K)중학교 생활차 활동 모습 59
〈표 12〉 (M)초등학교 차생활 인식 프로그램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60
〈표 13〉 (M)초등학교 차생활 실천 프로그램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61
〈표 14〉 (M)초등학교 몸가짐에 대한 문항별 분석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62
〈표 15〉 (M)초등학교 마음가짐에 대한 문항별 분석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63
〈표 16〉 (S)초등학교 몸가짐에 대한 문항별 분석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64
〈표 17〉 (S)초등학교 마음가짐에 대한 문항별 분석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65
〈표 18〉 (K)중학교 차생활 인식 프로그램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66
〈표 19〉 (K)중학교 차생활 실천 프로그램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67
〈표 20〉 책키북키 지역아동 남녀 성비조사 68
〈표 21〉 책키북키 지역아동 교사에 대한 평가 만족도 조사 68
〈표 22〉 책키북키지역아동 다도에 대한 만족도 조사 69
〈표 23〉 (S)초등학교 차시 과정의 교육내용 75
〈표 24〉 중국차 차도구 명칭 일람 77
〈표 25〉 (S)초등학교 개완을 이용한 무이암차 활동모습 78
〈표 26〉 (S)초등학교 자사호를 이용한 무이 암차 활동모습 79
〈표 27〉 (S)초등학교 중국 다예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80
〈표 28〉 (S)초등학교 중국 다예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81
〈표 29〉 말차 차도구 명칭 일람 83
〈표 30〉 (S)초등학교 말차교육 활동 모습 85
〈표 31〉 청소년 말차교육 활동 모습 86
〈표 32〉 청소년 말차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87
〈표 33〉 청소년 말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만족도 사전·사후조사 88
〈표 34〉 중국 개완을 이용한 청차 우리기 체험 지도안 90
〈표 35〉 중국 개완을 이용한 청차 우리기 체험 지도안 91
〈표 36〉 중국 자사호를 이용한 무이 암차 우리기 체험 지도안 92
〈표 37〉 일본 차선을 이용한 말차 우리기 체험 지도안 93
〈표 38〉 한복 바르게 입기, 배례법 지도안 94
〈그림 1〉 3인 생활차 찻상 배열 36
〈그림 2〉 말차 차도구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