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5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9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20
제1절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 대한 고찰 20
1.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개념 20
2. iCOOP소비자생활협동조합 28
3. 솜리 아이쿱 소비자생활협동조합 34
제2절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한 고찰 37
1. 구매동기와 소비 가치 37
2. 이용 정도와 태도 40
제3절 선행연구 검토 44
1. 소비자생활협동조합 관련 연구 44
2. 소비자 구매행동 관련 연구 57
3. 선행연구 검토 소결 64
제3장 연구방법 66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6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6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 67
1. 연구모형 67
2. 연구가설 69
제3절 조사도구 70
1. 독립변수 70
2. 종속변수 74
3. 조사도구 76
제4절 자료분석방법 82
제4장 연구결과 83
제1절 기술 통계분석 83
1) 인구사회학적 요인 83
2) 소비가치 유형요인 86
3) 사회적경제 인식요인 92
4) 조합원 참여도 요인 93
5) 매장 이용정도 95
6) 매장 이용태도 96
제2절 독립변수와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와의 관계 98
1.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의 관계 98
2. 소비가치요인과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의 관계 100
3. 사회적경제 인식과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의 관계 101
4. 조합원참여도와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의 관계 102
5. 독립변수와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와의 차이분석 결과 103
6. 연구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104
제3절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의 영향요인 분석 108
1. 매장이용정도 영향요인 분석 108
2. 매장이용태도 영향요인 분석 110
3. 회귀분석 결과의 함의 112
제5장 결론 및 제언 114
제1절 요약 114
제2절 제언 118
참고문헌 120
붙임 1. 설문지 127
〈표 2-1〉 iCOOP생협 주요정책 연표 30
〈표 2-2〉 iCOOP생협 조합원 월 평균 매장 이용횟수 32
〈표 2-3〉 iCOOP생협 조합원 월 평균 식품구입 비용 32
〈표 2-4〉 iCOOP생협 조합원 월평균 구매이용액 및 아이쿱 구매 비중 33
〈표 2-5〉 솜리아이쿱생협 사업현황 연표 36
〈표 3-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내용 66
〈표 3-2〉 조사도구의 내용 및 문항 수 76
〈표 3-3〉 조사도구의 내용 77
〈표 3-4〉 독립·종속변수의 신뢰도 81
〈표 4-1〉 인구사회학적 요인 빈도분석 84
〈표 4-2〉 개인적 가치 유형 빈도분석 87
〈표 4-3〉 사회적 가치유형 빈도분석 90
〈표 4-4〉 사회적경제 인식 빈도분석 93
〈표 4-5〉 조합원 참여도 빈도분석 94
〈표 4-6〉 매장이용정도 빈도분석 95
〈표 4-7〉 전국 iCOOP생협조합원과 솜리아이쿱생협 구매행동 비교 96
〈표 4-8〉 매장 이용태도 빈도분석 97
〈표 4-9〉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와의 관계 99
〈표 4-10〉 소비가치 요인과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와의 관계 100
〈표 4-11〉 사회적경제 인식요인과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와의 관계 101
〈표 4-12〉 조합원참여도 요인과 매장이용정도·매장이용태도와의 관계 102
〈표 4-13〉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차이분석 결과 103
〈표 4-14〉 매장이용정도 - 연구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표 105
〈표 4-15〉 매장이용태도 - 연구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표 107
〈표 4-16〉 전체변수 - 매장이용정도 회귀분석표 109
〈표 4-17〉 전체변수 - 매장이용태도 회귀분석표 111
〈표 4-18〉 가설검증 결과표 113
〈그림 3-1〉 연구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