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 목적 및 의의 14
2. 연구 내용 및 방법 16
II. 이론적 고찰 및 사례분석 18
1. 피겨스케이팅 18
1) 피겨스케이팅의 역사 18
2) 피겨스케이팅 의상 20
2. 한국 전통장식에 사용된 장신구와 문양 25
1) 장신구 25
2) 문양 48
3) 장신구에 나타난 문양 60
3. 한국 전통장신구에 나타난 문양의 의미 63
1) 장수(長壽)적 의미 64
2) 부귀(富貴)적 의미 64
3) 다남(多男)적 의미 66
4. 현대 패션에 나타난 한국전통 장식의 사례 분석 68
1) 장수적 의미 68
2) 부귀적 의미 71
3) 다남적 의미 73
III. 작품 제작 및 해설 76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76
2. 작품 및 해설 79
IV.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4
ABSTRACT 128
〈표 1〉 작품 계획서 78
〈그림 1〉 베라 왕, 낸시 캐리건 피겨스케이팅 의상, 1994 23
〈그림 2〉 도금 용비녀, 조선 19세기 30
〈그림 3〉 은파랑 매죽비녀(銀琺瑯梅竹簪), 연도미상 30
〈그림 4〉 백옥투각죽절비녀(白玉透刻竹節簪), 조선후기 31
〈그림 5〉 첩지, 조선후기 32
〈그림 6〉 개구리 첩지, 조선후기 32
〈그림 7〉 금제뒤꽂이, 백제시대 33
〈그림 8〉 빗치개 뒤꽂이, 조선후기 34
〈그림 9〉 귀이개 뒤꽂이, 조선후기 34
〈그림 10〉 백옥원형떨잠, 20세기 36
〈그림 11〉 백옥나비떨잠, 20세기 36
〈그림 12〉 어여머리, 조선시대 36
〈그림 13〉 떠구지 머리, 조선시대 36
〈그림 14〉 떠구지 댕기, 조선1880년대 37
〈그림 15〉 도투락 댕기, 조선시대 37
〈그림 16〉 말뚝댕기, 조선시대 38
〈그림 17〉 뱃씨댕기, 연도미상 38
〈그림 18〉 드림 댕기. 근대 1910년대 38
〈그림 19〉 민족두리, 조선시대 40
〈그림 20〉 꾸민족두리, 조선시대 40
〈그림 21〉 칠보 족두리, 1890년대 40
〈그림 22〉 상아 장도노리개,... 43
〈그림 23〉 영친왕비, 니사쌍향갑노리개,... 43
〈그림 24〉 은 침통노리개, 조선시대 43
〈그림 25〉 바늘집노리개, 조선시대 43
〈그림 26〉 대삼작노리개, 조선시대 45
〈그림 27〉 귀주머니, 20세기 47
〈그림 28〉 두루주머니, 연도미상 47
〈그림 29〉 용문양 50
〈그림 30〉 용포 50
〈그림 31〉 봉황문 51
〈그림 32〉 원삼용 봉황문 목판 51
〈그림 33〉 편복문 52
〈그림 34〉 박쥐 삼작노리개 52
〈그림 35〉 호접문 52
〈그림 36〉 백옥 쌍 나비 단작노리개 52
〈그림 37〉 어문 53
〈그림 38〉 어문병풍 53
〈그림 39〉 연화문 54
〈그림 40〉 연화문 수막새 54
〈그림 41〉 목단문 55
〈그림 42〉 목단문 귀주머니 55
〈그림 43〉 매화문 55
〈그림 44〉 매화문 귀주머니 55
〈그림 45〉 국화문 56
〈그림 46〉 국화 앞꽂이 56
〈그림 47〉 만자문 57
〈그림 48〉 영친왕비 만자문지국화문 57
〈그림 49〉 수자문 58
〈그림 50〉 수자문 방석 58
〈그림 51〉 복자문 59
〈그림 52〉 영친왕비 수복자문귀주머니 59
〈그림 53〉 운문 60
〈그림 54〉 남스란단겹치마 60
〈그림 55〉 안윤정... 70
〈그림 56〉 이영희... 70
〈그림 57〉 이상봉... 70
〈그림 58〉 이상봉... 70
〈그림 59〉 이영희... 72
〈그림 60〉 이영희... 72
〈그림 61〉 이상봉... 72
〈그림 62〉 이영희... 72
〈그림 63〉 이영희... 75
〈그림 64〉 이영희... 75
〈그림 65〉 이영희... 75
〈그림 66〉 R. SHEMISTE... 75
〈그림 67〉 작품 I: 모티브 이미지, 영친왕비 니사봉황앞꽂이, 연도미상 80
〈그림 68〉 장수적 의미 작품 I: 모델 착장 전면 81
〈그림 69〉 장수적 의미 작품 I: 모델 착장 후면 82
〈그림 70〉 장수적 의미 작품 I: 상세 이미지 전면 83
〈그림 71〉 장수적 의미 작품 I: 상세 이미지 후면 83
〈그림 72〉 장수적 의미 작품 I: 도식화[원문불량;p.71] 84
〈그림 73〉 장수적 의미 작품 II: 모티브 이미지 1, 수자문 86
〈그림 74〉 장수적 의미 작품 II: 모티브 이미지 2,... 86
〈그림 75〉 장수적 의미 작품 II: 모델 착장 전면 87
〈그림 76〉 장수적 의미 작품 II: 모델 착장 후면 88
〈그림 77〉 장수적 의미 작품 II: 모델 착장 측면 89
〈그림 78〉 장수적 의미 작품 II: 상세 이미지 전면 90
〈그림 79〉 장수적 의미 작품 II: 상세 이미지 후면 90
〈그림 80〉 장수적 의미 작품 II: 도식화[원문불량;p.78] 91
〈그림 81〉 작품 III: 모티브 이미지, 영친왕비 산호단작노리개, 연도미상 93
〈그림 82〉 부귀적 의미 작품 III: 모델 착장 전면 94
〈그림 83〉 부귀적 의미 작품 III: 모델 착장 후면 95
〈그림 84〉 부귀적 의미 작품 III: 모델 착장 우측 측면 96
〈그림 85〉 부귀적 의미 작품 III: 모델 착장 좌측 측면 97
〈그림 86〉 부귀적 의미 작품 III: 상세 이미지 우측 측면 98
〈그림 87〉 부귀적 의미 작품 III: 상세 이미지 좌측 측면 98
〈그림 88〉 부귀적 의미 작품 III: 도식화[원문불량;p.86] 99
〈그림 89〉 부귀적 의미 작품 IV: 모티브 이미지 1, 드림댕기 101
〈그림 90〉 부귀적 의미 작품 IV: 모티브 이미지 2, 모란문 베갯모 101
〈그림 91〉 부귀적 의미 작품 IV: 모델 착장 전면 102
〈그림 92〉 부귀적 의미 작품 IV: 모델 착장 후면 103
〈그림 93〉 부귀적 의미 작품 IV: 상세 이미지 후면 104
〈그림 94〉 부귀적 의미 작품 IV: 상세 이미지 측면 104
〈그림 95〉 부귀적 의미 작품 IV: 도식화[원문불량;p.92] 105
〈그림 96〉 다남적 의미 작품 V: 모티브 이미지, 영친왕비,... 107
〈그림 97〉 다남적 의미 작품 V: 모델 착장 전면 108
〈그림 98〉 다남적 의미 작품 V: 모델 착장 후면 109
〈그림 99〉 다남적 의미 작품 V: 모델 착장 측면 110
〈그림 100〉 다남적 의미 작품 V: 상세 이미지 전면 111
〈그림 101〉 다남적 의미 작품 V: 상세 이미지 후면 111
〈그림 102〉 다남적 의미 작품 V: 도식화[원문불량;p.99] 112
〈그림 103〉 다남적 의미 작품 VI: 모티브 이미지 1, 편복문 114
〈그림 104〉 다남적 의미 작품 VI: 모티브 이미지 2, 편복문 조바위 114
〈그림 105〉 다남적 의미 작품 VI: 모델 착장 전면 115
〈그림 106〉 다남적 의미 작품 VI: 모델 착장 후면 116
〈그림 107〉 다남적 의미 작품 VI: 상세 이미지 전면 117
〈그림 108〉 다남적 의미 작품 VI: 상세 이미지 후면 117
〈그림 109〉 다남적 의미 작품 VI: 상세 이미지 측면 117
〈그림 110〉 다남적 의미 작품 VI: 도식화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