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배경 9
1.2. 연구동향 13
1.3. 연구목적 15
1.4. 연구내용 16
제2장 운항조건을 고려한 온실가스 배출량 시뮬레이션 18
2.1. 온실가스 배출량 시뮬레이션 개요 18
2.2. 운항조건의 변경과 저항추정 21
2.3. 온실가스 데이터 분석 22
제3장 52피트급 활주형 선박 적용사례 24
3.1. 대상선박(MMU-G52) 소개 25
3.2. MMU-G52의 운항조건(Operating Condition) 27
3.2.1. 항주조건(Cruising Condition) 27
3.2.2. 연소조건(Combustion Condition) 29
3.2.3. 수명조건(Lifetime Condition) 34
3.3. MMU-G52의 온실가스 배출량 시뮬레이션 35
3.4. 운항조건을 변경한 온실가스 배출량 시뮬레이션 36
제4장 전과정평가(LCA)와 개선된 환경영향평가와의 비교분석 39
4.1. LCA를 이용한 환경영향평가 39
4.1.1. LCA의 개요 39
4.1.2. MMU-G52의 연료 사용량 추정 41
4.1.3. MMU-G52의 LCA 결과 42
4.2. LCA와 비교분석 결과 43
제5장 결론 및 고찰 46
제6장 참고문헌 47
Table 1. MMU-G52의 주요제원 25
Table 2. MMU-G52의 항주조건 27
Table 3. D6-435의 분당 회전수에 대한 배기가스 성분의 질량유량 30
Table 4. 운항조건(배수량)의 변경에 따른 변화 37
Table 5. 두 가지 설계안의 연료소모량 41
Table 6. 운항조건을 변경한 일반적인 LCA 결과 44
Table 7. 운항조건을 변경한 개선된 환경영향평가 결과 45
Fig. 1. 각 기술 분야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가능성 지표... 10
Fig. 2. 국내 소형선박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 11
Fig. 3. 기존의 방법과 온실가스 배출량 시뮬레이션의 차이점 16
Fig. 4. 환경영향평가 대상의 변경 17
Fig. 5. 소형선박의 운항조건 분석 18
Fig. 6. 소형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 시뮬레이션 방법 및 적용조건 19
Fig. 7. 선박의 운항조건에서 기인한 온실가스 배출량 도출 과정 23
Fig. 8. MMU-G52의 Isometric View 25
Fig. 9. MMU-G52의 일반배치도 26
Fig. 10. MMU-G52의 전저항 추정 결과 28
Fig. 11. MMU-G52의 요구마력 29
Fig. 12. D6-435의 분당 회전수와 마력의 관계 분석 31
Fig. 13. 엔진 부하 별 CO의 질량유량 분석 31
Fig. 14. 엔진 부하 별 CO₂의 질량유량 분석 32
Fig. 15. 엔진 부하 별 NOx의 질량유량 분석 32
Fig. 16. 엔진 부하 별 HC의 질량유량 분석 33
Fig. 17. 국내 등록선박의 업종 분포 및 동력 분포 34
Fig. 18. 국내 등록선박의 선령 분포 34
Fig. 19. MMU-G52 설계원안의 온실가스 배출량 35
Fig. 20. 운항조건(배수량)의 변경이 온실가스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 36
Fig. 21. MMU-G52의 경량화 설계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감소량 37
Fig. 22. 전과정평가의 개요(ISO 14040, 1997) 39
Fig. 23. MMU-G52에 적용한 전과정평가(LCA) 개요 40
Fig. 24. MMU-G52의 LCA 결과(지구온난화지수) 42
Fig. 25. MMU-G52의 LCA 결과(오존층파괴지수) 42
Fig. 26. LCA와 온실가스 배출량 시뮬레이션을 통한 환경영향평가의 차이점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