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13
1.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16
1.3. 연구범위 및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8
2.1. 직무스트레스 18
2.2. 직무만족도 20
2.3. 이직의도 21
2.4. 선행연구 고찰 22
제3장 연구의 설계 26
3.1.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 설정 26
3.2. 설문의 구성 29
3.3. 분석방법 30
제4장 연구분석의 결과 31
4.1. 기초통계분석 31
4.2.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6
(1) 요인분석 36
(2) 상관분석 42
(3) 신뢰도 분석 43
4.3. 분석결과 44
4.3.1.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4
4.3.2.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57
4.3.3.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0
4.3.4.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86
4.4. 스트레스 측정 및 관리 시스템 제안 105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08
5.1. 결론 108
5.2. 향후 과제 110
참고문헌 111
〈표 1-1〉 국제화물 수송량 추이 13
〈표 1-2〉 2018년 4/4분기 선원 취업 현황 14
〈표 1-3〉 최근 5년간 연도별 해기사 이직률 15
〈표 2-1〉 직무스트레스요인 분류(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19
〈표 2-2〉 선행연구의 주요내용 24
〈표 3-1〉 KMOSS 변형 절차 27
〈표 4-1〉 설문 대상자의 응답률 및 유효 응답률 31
〈표 4-2〉 표본의 기초통계 분석 결과 33
〈표 4-3〉 인구통계학적 요인별 응답 분포 1 34
〈표 4-4〉 인구통계학적 요인별 응답 분포 2 35
〈표 4-5〉 직무스트레스 요인분석 37
〈표 4-6〉 직무부담요인 및 직무보상요인 구성 항목 38
〈표 4-7〉 인간관계요인, 고용불안요인, 조직문화요인 구성 항목 39
〈표 4-8〉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 요인분석 40
〈표 4-9〉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 구성 항목 41
〈표 4-10〉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2
〈표 4-11〉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4-12〉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4
〈표 4-13〉 학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6
〈표 4-14〉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7
〈표 4-15〉 자녀 유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8
〈표 4-16〉 근무부서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9
〈표 4-17〉 소지면허 등급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0
〈표 4-18〉 직급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1
〈표 4-19〉 승선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2
〈표 4-20〉 고용형태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3
〈표 4-21〉 승선 선박 선종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4
〈표 4-22〉 승선 선박 선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5
〈표 4-23〉 타 직종 근무경험 유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6
〈표 4-24〉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57
〈표 4-25〉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59
〈표 4-26〉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0
〈표 4-27〉 자녀 유무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1
〈표 4-28〉 근무부서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2
〈표 4-29〉 소지면허 등급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3
〈표 4-30〉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4
〈표 4-31〉 승선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5
〈표 4-32〉 고용형태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6
〈표 4-33〉 승선 선박 선종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7
〈표 4-34〉 승선 선박 선령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8
〈표 4-35〉 타 직종 근무경험 유무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9
〈표 4-36〉 연령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0
〈표 4-37〉 학력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2
〈표 4-38〉 결혼 여부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3
〈표 4-39〉 자녀 유무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4
〈표 4-40〉 근무부서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5
〈표 4-41〉 소지면허 등급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6
〈표 4-42〉 직급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7
〈표 4-43〉 승선경력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8
〈표 4-44〉 고용형태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9
〈표 4-45〉 승선 선박 선종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80
〈표 4-46〉 승선 선박 선령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81
〈표 4-47〉 타 직종 근무경험 유무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82
〈표 4-48〉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종속변수 영향 83
〈표 4-49〉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요인 86
〈표 4-50〉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부담요인 87
〈표 4-51〉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보상요인 89
〈표 4-52〉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요인 91
〈표 4-53〉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용불안요인 92
〈표 4-54〉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요인 93
〈표 4-55〉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요인 94
〈표 4-56〉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부담요인 95
〈표 4-57〉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보상요인 97
〈표 4-58〉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요인 99
〈표 4-59〉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용불안요인 100
〈표 4-60〉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 요인 101
〈표 4-61〉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62〉 선박용 실시간 위성통신 활용 105
〈그림 1-1〉 최근 5년간 해기사 이직률 추이 15
〈그림 3-1〉 연구모형 26
〈그림 4-1〉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5
〈그림 4-2〉 학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6
〈그림 4-3〉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7
〈그림 4-4〉 자녀 유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8
〈그림 4-5〉 근무부서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49
〈그림 4-6〉 소지면허 등급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0
〈그림 4-7〉 직급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1
〈그림 4-8〉 승선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2
〈그림 4-9〉 고용형태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3
〈그림 4-10〉 승선 선박 선종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4
〈그림 4-11〉 승선 선박 선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5
〈그림 4-12〉 타 직종 근무경험 유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56
〈그림 4-13〉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58
〈그림 4-14〉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59
〈그림 4-15〉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0
〈그림 4-16〉 자녀 유무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1
〈그림 4-17〉 근무부서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2
〈그림 4-18〉 소지면허 등급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3
〈그림 4-19〉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4
〈그림 4-20〉 승선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5
〈그림 4-21〉 고용형태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6
〈그림 4-22〉 승선 선박 선종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7
〈그림 4-23〉 승선 선박 선령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8
〈그림 4-24〉 타 직종 근무경험 유무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69
〈그림 4-25〉 연령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1
〈그림 4-26〉 학력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2
〈그림 4-27〉 결혼 여부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3
〈그림 4-28〉 자녀 유무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4
〈그림 4-29〉 근무부서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5
〈그림 4-30〉 소지면허 등급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6
〈그림 4-31〉 직급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7
〈그림 4-32〉 승선경력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8
〈그림 4-33〉 고용형태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79
〈그림 4-34〉 승선선박 선종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80
〈그림 4-35〉 승선선박 선령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81
〈그림 4-36〉 타 직종 근무경험 유무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82
〈그림 4-37〉 스트레스 측정 및 관리 Mobile Application Mock 106
〈그림 4-38〉 스트레스 측정 및 관리 Mobile Application 구성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