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1.1. 연구의 배경 및 범위 13
1.1.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1.2.1. 연구의 방법 17
1.2.2.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선행 연구의 고찰 19
제1절 전략적 제휴에 대한 연구 사례 19
제2절 게임이론을 이용한 컨테이너선사의 경쟁에 대한 연구 사례 22
제3절 게임이론을 이용한 전략적 제휴 경쟁에 대한 연구 사례 24
제4절 선행연구의 시사점 25
제3장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 및 연구 방법론 26
제1절 정기선 시장 및 전략적 제휴에 대한 분석 26
3.1.1. 정기선 시장에 대한 분석 26
3.1.2. 전략적 제휴에 대한 분석 41
제2절 연구 방법론 58
3.2.1. 게임이론 58
3.2.2. 불확실성 이론 60
제4장 전략적 제휴 경쟁모형의 수립 및 적용 63
제1절 전략적 제휴 경쟁모형의 수립 63
4.1.1. 가격 경쟁모형 수립 64
4.1.2. 선복량 경쟁모형 수립 66
제2절 모델 이용 데이터 71
제3절 경쟁모형 결과 분석 85
4.3.1. 최적대응 가격의 분석 85
4.3.2. 선복량 경쟁 결과 분석 88
제5장 결론 93
참고문헌 97
부록 1.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에 관한 설문 108
〈표 3-1〉 세계 경제와 컨테이너 성장률 28
〈표 3-2〉 세계 주요 항로별 물동량 및 성장률 추이 30
〈표 3-3〉 태평양 및 구주 항로 컨테이너 운임 32
〈표 3-4〉 세계 벙커 가격 추세 33
〈표 3-5〉 컨테이너선 신조 가격 34
〈표 3-6〉 세계 컨테이너선 선복량, 수주잔량 및 해체량 35
〈표 3-7〉 컨테이너선 규모별 건조 추이 37
〈표 3-8〉 해운시장 공급 과잉 39
〈표 3-9〉 컨테이너 해운 업계의 4대 전략적 제휴 49
〈표 3-10〉 전략적 제휴의 발전과정 50
〈표 3-11〉 해운 선사별 선복량 및 수주잔량 52
〈표 3-12〉 11개 선사의 재무 지표 기반 FCM 클러스터 결과 57
〈표 3-13〉 겁쟁이 게임 보수행렬 59
〈표 4-1〉 선복량 투자 게임 행렬 66
〈표 4-2〉 부산 - 뉴욕 항로 데이터 72
〈표 4-3〉 설문 조사 참가자 72
〈표 4-4〉 설문 조사 참가자의 근무경력 73
〈표 4-5〉 질적 연구에서의 데이터 수에 관한 문헌 75
〈표 4-6〉 근무 경력의 중요도 76
〈표 4-7〉 기관별 실험적 데이터 76
〈표 4-8〉 실험적 데이터 80
〈표 4-9〉 전략적 제휴의 신조선 발주 데이터 83
〈표 4-10〉 성장률 및 확신도별 선복량 하위 게임의 보수행렬 87
〈표 4-11〉 선복량 하위 게임의 보수행렬 88
〈표 4-12〉 Matlab 실행을 위한 선복량 하위 게임의 보수행렬 표시 89
〈표 4-13〉 수요 성장률별 게임의 최적 해 92
〈그림 3-1〉 세계 경제와 컨테이너 증감률 추이 27
〈그림 3-2〉 주요 국가의 경제 성장률 추이 29
〈그림 3-3〉 세계 주요 항로별 물동량 성장 추이 30
〈그림 3-4〉 태평양 항로의 컨테이너 운임 31
〈그림 3-5〉 구주 항로의 컨테이너 운임 32
〈그림 3-6〉 세계 벙커 가격 추세 33
〈그림 3-7〉 컨테이너선 신조 가격 34
〈그림 3-8〉 세계 컨테이너선 선복량, 수주잔량 및 해체량 36
〈그림 3-9〉 컨테이너선 규모별 건조 추이 38
〈그림 3-10〉 컨테이너선 공급과잉 현황 39
〈그림 3-11〉 다우 존스 글로벌 해운 지수 40
〈그림 3-12〉 전략적 제휴 점유율 51
〈그림 3-13〉 전략적 제휴별 선복량 및 수주잔량 53
〈그림 4-1〉 경험적 불확실성 분포 68
〈그림 4-2〉 부산 - 뉴욕 항로 71
〈그림 4-3〉 설문 조사 참가자 73
〈그림 4-4〉 설문 조사 참가자의 근무경력 74
〈그림 4-5〉 기관별 불확실한 컨테이너 성장률의 분포 77
〈그림 4-6〉 불확실한 컨테이너 성장률의 분포 81
〈그림 4-7〉 2019년-2023년 태평양 항로의 컨테이너 수송량 수요 증가율 84
〈그림 4-8〉 컨테이너 성장률별 운임 추이... 85
〈그림 4-9〉 컨테이너 시장의 운임 변동 86
〈그림 4-10〉 전략집합별 균형 운임 (수요 증가율 = 2.7%) 86
〈그림 4-11〉 내쉬 균형 보수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