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4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문제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쇼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22
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개념 및 특성 22
나. 20·30대 여성의 SNS 이용 실태 24
다. SNS 뷰티정보 이용특성 25
2. 화장품 구매행동 29
가. 화장품의 정의 29
나. 구매행동의 정의 29
다. 구매행동의 유형 30
3. 구매만족도 31
가. 구매만족도의 정의 32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모형 및 설문지 구성 33
가. 연구모형 33
나. 설문지 구성 33
2. 자료분석 35
가.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36
IV. 연구결과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SNS 사용 실태 42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43
가. 거주지역 43
나. 연령 45
다. 결혼여부 47
라. 직업 49
마. 학력 51
바. 월소득 53
4. SNS 사용 실태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55
가. 많이 이용하는 SNS 종류 55
나. 평균 SNS 이용일 57
다. 평균 SNS 이용 시간 59
라. 팔로잉(following) 수 61
마. SNS 뷰티 정보 관심 정도 63
바. SNS 뷰티 정보 접속 수 65
사. SNS 관심 뷰티 정보 68
5. SNS 이용특성, 구매행동 및 만족도간의 관계 70
6. SNS 이용특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구매행동의 매개효과 72
가. 정보유용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구매행동의 매개효과 검정 73
나. 신뢰공유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구매행동의 매개효과 검정 78
V. 결론 및 제언 84
참고논문 88
부록1. 설문지 96
〈표 1〉 설문지 문항 구성 34
〈표 2〉 SNS 이용 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7
〈표 3〉 구매 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39
〈표 4〉 만족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0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6〉 조사대상자의 SNS 사용 실태 42
〈표 7〉 거주지역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43
〈표 8〉 연령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45
〈표 9〉 결혼여부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47
〈표 10〉 직업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49
〈표 11〉 학력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51
〈표 12〉 월소득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53
〈표 13〉 많이 이용하는 SNS 종류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55
〈표 14〉 평균 SNS 이용일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57
〈표 15〉 평균 SNS 이용 시간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59
〈표 16〉 팔로잉(following)수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61
〈표 17〉 SNS 뷰티 정보 관심 정도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63
〈표 18〉 SNS 뷰티 정보 접속 수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65
〈표 19〉 SNS 관심 뷰티 정보에 따른 SNS 이용 특성, 구매행동, 만족도 68
〈표 20〉 SNS 이용특성, 구매행동 및 만족도간의 상관관계 70
〈표 21〉 정보유용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추구성의 매개효과 검정 73
〈표 22〉 정보유용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가격 고려성의 매개효과 검정 74
〈표 23〉 정보유용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구매 지속성의 매개효과 검정 75
〈표 24〉 정보유용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기분 전환성의 매개효과 검정 77
〈표 25〉 신뢰공유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추구성의 매개효과 검정 78
〈표 26〉 신뢰공유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가격 고려성의 매개효과 검정 80
〈표 27〉 신뢰공유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구매 지속성의 매개효과 검정 81
〈표 28〉 신뢰공유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기분 전환성의 매개효과 검정 82
(그림 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