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미용 산업 16
가. 미용서비스 산업 16
나. 미용서비스 산업 현황 20
2. 미용 교육 23
가. 미용 교육의 역사 및 개념 23
나. 미용 교육프로그램 25
3. 선행연구 고찰 31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의 구성 34
2. 현행 헤어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 35
가.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35
나. 측정도구 및 자료 분석 36
3. R.T.U. 교육프로그램 적용 방법 38
가.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38
IV. 연구 결과 39
1. 현행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39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나. 조직적 특성 41
다. 현 교육프로그램 현황과 운영 실태 42
라. 프로그램 인식 및 만족도 45
마.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도입 47
2. R.T.U. 교육프로그램 52
가. R.T.U. 교육프로그램 구성 52
나. Level별 헤어 교육프로그램 세부내용 55
3. R.T.U. 트렌드 컷 교육프로그램 적용 59
가. R.T.U. 트렌드 컷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 59
나. 디자인 컷 시술 과정 61
다. 트렌드 컷 교육프로그램 전체 회기 64
라. 구성 프로그램 만족도 73
V. 결론 76
참고문헌 82
부록(설문지) 86
〈표 1〉 미용서비스 산업의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21
〈표 2〉 프랜차이즈 미용실 교육프로그램 현황 26
〈표 3〉 외부 아카데미 교육프로그램 현황 29
〈표 4〉 설문지 구성표 36
〈표 5〉 교육 후 만족도 설문지 구성표 37
〈표 6〉 연구 대상 분포도 38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8〉 조직적 특성 41
〈표 9〉 현 교육프로그램 현황과 운영 실태(1) 42
〈표 10〉 현 교육프로그램 현황과 운영 실태(2) 43
〈표 11〉 프로그램 인식 및 만족도 45
〈표 12〉 효율적 교육프로그램 도입 47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효율적 교육프로그램 도입 I 48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효율적 교육프로그램 도입 II 50
〈표 15〉 R.T.U. 교육프로그램 54
〈표 16〉 Level 1 R.T.U. 교육프로그램 구성 55
〈표 17〉 Level 2 R.T.U. 교육프로그램 구성 56
〈표 18〉 Level 3 R.T.U. 교육프로그램 구성 57
〈표 19〉 Level 4 R.T.U. 교육프로그램 구성 58
〈표 20〉 R.T.U. 트렌드 컷 교육프로그램(빌드 컷, 보니 컷) 60
〈표 21〉 교육프로그램 전체 회기 64
〈표 22〉 1회차 교육프로그램 진행 과정 67
〈표 23〉 2회차 교육프로그램 진행 과정 68
〈표 24〉 3회차 교육프로그램 진행 과정(롱 헤어) 69
〈표 25〉 3회차 교육프로그램 진행 과정(쇼트 헤어) 70
〈표 26〉 4회차 교육프로그램 진행 과정(트렌드 컷 I) 71
〈표 27〉 4회차 교육프로그램 진행 과정(트렌드 컷 II) 72
〈표 28〉 학습자 일반적 사항 73
〈표 29〉 교육자 일반적 사항 74
〈표 30〉 학습자 만족도 조사 75
〈그림 1〉 미용서비스 산업 업종별 사업체 수, 종사자 수 21
〈그림 2〉 전국 미용서비스 산업 업종별 업체당 매출액 추이 22
〈그림 3〉 연구 구성도 34
〈그림 4〉 R.T.U. 교육프로그램 구성도 52
〈그림 5〉 교육프로그램 비교 53
〈그림 6〉 R.T.U. 트렌드 컷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 59
〈그림 7〉 디자인1(빌드 컷) 시술 분석 및 과정 62
〈그림 8〉 디자인2(보니 컷) 시술 분석 및 과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