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특성과 뷰티 서비스 산업을 연관 지어 뷰티서비스 및 제품의 광고를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뷰티 서비스 관련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특성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특성이 뷰티서비스 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향, 뷰티서비스 위험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소비자 구매행동을 예측 할 수 있는 구조적, 전략적 방법을 모색하여 뷰티서비스 산업의 실무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구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의 특성은 뷰티서비스 위험지각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위험지각에는 유용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과적 위험지각에는 상호작용성, 신체적 위험지각에서는 신뢰성, 심리적 위험지각에는 상호작용성, 사회적 위험지각에는 정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특성은 구매행동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의 상호작용성은 호의적 소비자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정보성과 상호작용성은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신뢰성과 상호 작용성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구매행동 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상호작용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뷰티서비스 위험지각은 구매행동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 났다. 특히 경제적 위험 지각은 호의적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경제적 위험지각이 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의 특성과 뷰티 서비스 위험지각이 소비자들의 구매행동과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호작용성과 경제적 위험지각이며 위험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유용성, 상호작용성, 신뢰성, 정보성임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뷰티 서비스 구매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관리, 가성비가 좋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일관성 있는 상호작용과 소통으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SNS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 및 콘텐츠의 노출 확산과 활성화에 필요한 실무적인 활용방안이 제시되어 뷰티 산업에서 필요한 마케팅 전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