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8
II. 이론적 배경 20
1. SNS(Social Network Service) 20
가. SNS 개념 20
나.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개념 22
다.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의 특성 28
2. 위험지각 38
가. 위험지각의 개념 38
나. 위험지각의 특성 42
3. 구매 행동 45
가. 구매행동 개념 45
나. 구매행동 특성 46
III. 연구 방법 52
1.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52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5
IV. 실증분석 58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2. 연구 도구의 요인 구조의 탐색 61
V. 결론 86
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86
참고문헌 92
부록(설문지) 100
〈표 1〉 SNS 특성 선행 연구 요약 30
〈표 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55
〈표 3〉 설문지 구성 및 문항 출처 57
〈표 4〉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5〉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이용실태 60
〈표 6〉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의 특성 61
〈표 7〉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4
〈표 8〉 위험지각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9〉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10〉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과 위험지각의 상관관계 68
〈표 11〉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이 경제적 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향 70
〈표 12〉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이 성과적 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항 71
〈표 13〉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이 신체적 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항 72
〈표 14〉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이 심리적 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항 73
〈표 15〉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이 사회적 위험지각에 미치는 영향 75
〈표 16〉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과 구매행동의 상관관계 76
〈표 17〉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이 호의적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 18〉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19〉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 서비스 특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0
〈표 20〉 위험지각과 구매행동의 상관관계 81
〈표 21〉 위험지각이 호의적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22〉 위험지각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23〉 위험지각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그림 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