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B.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C.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A. 현장체험학습 16
1. 현장체험학습의 이해 16
2. 현장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 17
3. 선행연구로 살펴 본 현장체험학습의 한계 19
B. 자기주도학습 22
1. 자기주도학습의 특징 22
2.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 24
3. 자기주도학습 환경으로서 현장체험학습 25
C. 자기주도적 현장체험학습 도구로서의 스마트러닝 26
1. 스마트러닝의 이해 26
2. 현장체험학습과 스마트러닝 28
3.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30
4. 자기주도학습모형의 적용 31
III. 요구사항 분석 33
A. 분석의 기준 33
1. 사례조사 33
2. 분석 기준 도출 35
B. 현행 어플리케이션 37
C. 사용자 조사 44
1. 사용자 인터뷰 44
2. 사용자 설문 조사 55
3. 결과 분석 61
IV.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63
A. 구현 방향 63
1. 기능 정의 63
2. 자기주도학습 모형 적용 66
B. 서비스 흐름도 69
C. 프로토타입(Prototype) 제안 72
1. 사전학습단계 72
2. 현장학습단계 77
3. 사후학습단계 81
D. 사용성 평가 83
1. 평가 설계 및 수행 83
2. 결과 및 분석 84
V. 결론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4
〈표 1〉 현장학습의 단계 17
〈표 2〉 교사가 느끼는 현장체험학습의 한계 20
〈표 3〉 학생이 느끼는 현장체험학습의 한계 21
〈표 4〉 교사주도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의 비교 23
〈표 5〉 Grow의 자기주도학습 단계 모형 25
〈표 6〉 스마트러닝의 특징 28
〈표 7〉 모두의 체험학습 38
〈표 8〉 네이처링 39
〈표 9〉 국립박물관 40
〈표 10〉 서울한양도성 41
〈표 11〉 현장학습단계에 적용된 기능 43
〈표 12〉 인터뷰 대상자 44
〈표 13〉 교사용 인터뷰 질문 45
〈표 14〉 현장체험학습 형태 45
〈표 15〉 사전학습 진행현황 46
〈표 16〉 사후학습 진행현황 47
〈표 17〉 체험 주제와 장소 선정 47
〈표 18〉 체험 내용의 계획 48
〈표 19〉 학생별 수준의 고려 49
〈표 20〉 미션과 모둠 50
〈표 21〉 체험 현장에서의 동기부여 50
〈표 22〉 학생들의 주도적 참여 51
〈표 23〉 현장학습에서 스마트폰 사용 경험 52
〈표 24〉 현장학습용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기능 53
〈표 25〉 학생용 설문조사지 55
〈표 26〉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미션(중복응답) 59
〈표 27〉 도출된 내용에 따른 기능 정의 64
〈표 28〉 자기주도성 수준별 학습 지원 방법 67
〈표 29〉 사용자 만족도 평가 결과 85
〈표 30〉 사용성 평가자 의견 요약 86
[그림 1] 사전학습단계 57
[그림 2] 사후학습단계 57
[그림 3] 장소와 시기 결정 57
[그림 4] 학생들의 의견 57
[그림 5] 현장학습 진행방법 58
[그림 6] 현장학습시 상호작용 58
[그림 7] 미션이 재미있다고 느꼈던 이유 59
[그림 8] 평소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기능 60
[그림 9] 현장체험학습시 주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60
[그림 10] 현장체험학습 단계별 사용자 요구사항 적용 62
[그림 11] 프로토타입 제안을 위한 분석 과정 63
[그림 12] 자기주도성 수준 적용 통한 주요 방향 조정 68
[그림 13] 교사와 학생의 서비스 이용 흐름도 71
[그림 14] 메뉴 구조 72
[그림 15] 회원가입 단계 73
[그림 16] 현장체험학습 참여하기 73
[그림 17] 경로에 따라 사전학습하기 74
[그림 18] 친구의 체험학습 활용하기 75
[그림 19] 친구의 체험학습 선택하기 75
[그림 20] 체험학습 주제와 장소 선정하기 76
[그림 21] 체험내용 보충하기 76
[그림 22] 체험학습 장소와 시간 설정하기 77
[그림 23] 경로와 미션 생성하기 78
[그림 24] 체험경로 확인 및 위치별 미션 제어 78
[그림 25] 사전학습 내용 확인과 미션 수행 79
[그림 26] 돌발미션 및 보상 제공 80
[그림 27] 보물을 통한 보상 제공 80
[그림 28] 보물 등록 화면(교사) 80
[그림 29] 학습 현황확인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81
[그림 30] 보고서 작성 82
[그림 31] 피드백 및 상호 평가 남기기 82
[그림 32] 체험장소별 미션 남기기 83
[그림 33] 스마트폰에 적용된 프로토타입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