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I. 서론 14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B. 연구의 방법 16
II. 이론적 고찰 19
A. 모바일 간편결제 19
1.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정의 및 특성 20
2.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현황 22
B. 한·중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25
1. 한국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특성 및 현황 25
2. 중국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특성 및 현황 29
3. 중국의 역의시장 진출방식 31
III.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사례조사 33
A. 사례 선정 및 분석기준 33
B. 정보설계 기준분석 34
1. 홈 화면 비교 34
2. 메인콘텐츠 비교 36
3. 네비게이션 비교 37
C. 표현설계 기준분석 40
1. 레이아웃 비교 40
2. 타이포그래피 비교 44
D. 서비스 기능 기준분석 45
1. 한국 카카오페이 서비스 기능 46
2. 중국 알리페이 서비스 기능 51
E. 소결 54
IV.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개선을 위한 사용자 조사 56
A.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사용성 평가 56
1.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사용성 56
2.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 요소 58
3. 사용성 평가 방식 60
B. 설문조사 61
1. 목적 및 설계 61
2. 조사 개요 61
3. 설문 조사 항목 62
4. IPA 기법 및 분석 65
5. 소결 90
C. 심층 인터뷰 94
1. 목적 및 설계 94
2. 인터뷰 개요 94
3. 인터뷰 항목 95
4. 심층 인터뷰 및 분석 95
5. 소결 102
V. 사용자 경험 개선 방향성 제안 106
A. 사용자조사 니즈 106
B. 정보 구조 설계 108
VI. 결론 및 한계점 115
참고문헌 118
부록 121
〈부록 1〉 한국 설문지 121
〈부록 2〉 중국 설문지 132
ABSTRACT 141
[표 1] 연구과정 18
[표 2] 국내외 주요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 유형 및 기업 22
[표 3]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현황(1일 평균) 23
[표 4] 한국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 26
[표 5] 중국의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29
[표 6]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진출국가 및 방식(2018년 2월) 32
[표 7] 앱어플리케이션 서비스명칭 및 특징 33
[표 8] 사례조사 비교 분석기준표 34
[표 9] 모바일 간편결제 앱 어플리케이션 홈 화면 35
[표 10] 메인콘텐츠 36
[표 11] 카카오페이 주요화면 분석 및 네비게이션 38
[표 12] 페이코 네비게이션 분석 38
[표 13] 알리페이 네비게이션 분석 39
[표 14] 위챗페이 네비게이션 분석 39
[표 15] 4개 메인화면 레이아웃 비교 41
[표 16] 카카오페이 레이아웃 42
[표 17] 페이코 레이아웃 42
[표 18] 알리페이 레이아웃 43
[표 19] 위챗페이 레이아웃 43
[표 20] 카카오페이와 알리페이,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조사 45
[표 21] 카카오페이, 알리페이 주요 서비스 비교 조사 46
[표 22] 카카오페이 바로가기 서비스 기능 50
[표 23] 카카오페이 계좌추가 서비스 기능 50
[표 24] 정보설계 기분분석 54
[표 25] 표현설계 기분분석 54
[표 26] 서비스 기능분석 55
[표 27] GUI 구성요소 선행연구 57
[표 28] 시각적 사용성 평가요소 선행연구 58
[표 29] Alison J. Head의 사용성 평가 원칙 59
[표 30] 사용성 평가 방법 60
[표 31] 한국인 설문조사 카카오페이 화면 (한국어버전) 62
[표 32] 중국인 설문조사 카카오페이 화면 (중국어버전) 62
[표 33] '작업 지원 수준'을 기초하여 만든 설문 문항 63
[표 34] '사용 편리성'을 기초하여 만든 설문 문항 64
[표 35] '미학적 구성'을 기초하여 만든 설문 문항 64
[표 36] 한국 사용자의 작업지원수준의 중요도 만족도 조사결과 66
[표 37] 한국 사용자의 '작업지원수준'의 중요도 높은순위 68
[표 38] 중국 사용자의 '작업지원수준'의 중요도 만족도 조사결과 69
[표 39] 중국 사용자의 '작업지원수준'의 중요도 높은순위 71
[표 40] 한국과 중국 사용자의 '작업지원수준' IPA 결과 72
[표 41] 한국 사용자의 '사용편리성'의 중요도 만족도 조사결과 76
[표 42] 한국 사용자의 '사용편리성'의 중요도 높은순위 77
[표 43] 중국 사용자의 '사용편리성' 중요도 만족도 조사결과 78
[표 44] 중국 사용자의 '사용편리성' 중요도 높은순위 79
[표 45] 한국과 중국 사용자의 '사용편리성' IPA 결과 81
[표 46] 한국 사용자의 '미학적구성'중요도 만족도 조사결과 83
[표 47] 한국 사용자의 '미학적 구성'의 중요도 높은순위 84
[표 48] 중국 사용자의 미학적구성의 중요도 만족도 조사결과 85
[표 49] 중국 사용자의 '미학적 구성' 중요도 높은순위 86
[표 50] 한국과 중국 사용자의 '미학적 구성' IPA 결과 88
[표 51] 중요도 높은 순위 90
[표 52] 개선사항 91
[표 53] 한중 IPA분석결과 92
[표 54] 심층 인터뷰 참여자 94
[표 55] 심층 인터뷰 참여자 질문내용 95
[표 56] 사전질의 답변내용 96
[표 57] 작업지원수준 발견에 대한 응답_1 97
[표 58] 작업지원수준 발견에 대한 응답_2 97
[표 59] 작업지원수준 발견에 대한 응답_3 98
[표 60] 사용편리성 발견에 대한 응답_1 99
[표 61] 사용편리성 발견에 대한 응답_2 99
[표 62] 사용편리성 발견에 대한 응답_3 100
[표 63] 미학적구성 발견에 대한 응답_1 101
[표 64] 미학적구성 발견에 대한 응답_2 101
[표 65] 미학적구성 발견에 대한 응답_3 102
[표 66] Affinity Diagram 구축 프로세스 103
[표 67] 심층인터뷰를 통한 Affinity Diagram 105
[표 68] 카카오페이 개선안 요약 106
[그림 1]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종류 20
[그림 2] 일반결제와 간편결제 비교 21
[그림 3] 현금과 간편결제 이용금액의 변화 24
[그림 4] 국내 간편결제 점유율 비교 26
[그림 5] 허브 앤 스포크 방식 40
[그림 6]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간편결제 흐름도 47
[그림 7] 카카오페이 앱 주요과정_홈 화면 48
[그림 8] 카카오페이앱 주요과정_홈 화면 연결 49
[그림 9] 알리페이, 신용카드 간편결제 흐름도 51
[그림 10] 알리페이 앱 주요과정_홈 화면 52
[그림 11] 알리페이 앱 주요과정_홈 화면 연결1 53
[그림 12] 알리페이 앱 주요과정_홈 화면 연결2 53
[그림 13] 모바일 UI의 설계분류 56
[그림 14] IPA 모형 65
[그림 15] 한국 사용자의 '작업지원수준' IPA 결과 73
[그림 16] 중국 사용자의 '작업지원수준' IPA 결과 74
[그림 17] 한국 사용자의 '사용편리성' IPA 결과 81
[그림 18] 중국 사용자의 '사용편리성' IPA 결과 82
[그림 19] 한국 사용자의 '미학적 구성' IPA 결과 88
[그림 20] 중국 사용자의 '미학적구성' IPA 결과 89
[그림 21] 홈 화면에서 메신저의 하단 송금 버튼을 찾는 한국 사용자 93
[그림 22] Affinity Diagram의 그룹핑 과정 103
[그림 23] 본 연구에서의 Affinity Diagram 104
[그림 24] 분석과정 108
[그림 25] IA(Information Architecture) 109
[그림 26] 화면 구조도 도식화 110
[그림 27] 시각적 위계화 부분을 개선방향예시 _ 홈 화면 111
[그림 28] 보조콘텐츠 개선방향예시 _ 홈화면 _ 결제 111
[그림 29] 시각적 위계화 부분을 개선방향예시 _ 전체구조도 112
[그림 30] 시각적 위계화 부분을 개선방향예시 _ 금융, 서비스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