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 통한 동영상 콘텐츠 시청이 증가하면서 동영상 콘텐츠의 이미지 정보영역인 섬네일 영역도 점점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의 사용자가 섬네일을 통해 얻는 정보에 대한 만족도를 정확히 알 수 없으며, 섬네일의 효과적인 정보 전달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섬네일이 실질적으로 동영상 콘텐츠 시청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동영상 콘텐츠의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현재 활용되는 섬네일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우선 이론적 고찰을 기초하여 섬네일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기존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속 섬네일 인터페이스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 기준 자료 중 모바일 섬네일 인터페이스에 적합한 평가 기준을 예측가능성, 일관성, 가시성, 경제성, 심미성 총 다섯 가지로 새롭게 도출하였다. 또한, 섬네일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형을 세 가지로 자동추출 섬네일, 별도제작 섬네일, 포스터 섬네일로 정의하였다. 사례분석에서는 앞서 도출한 섬네일 인터페이스 평가 기준과 세 가지 유형으로 정의한 섬네일들이 동영상 플랫폼 내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사례분석 대상으로는 국내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티빙(Tving)'과 '푹(Pooq)', 유료 콘텐츠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왓챠플레이'와 '넷플릭스(Netflix)', 영상 업로드 플랫폼인 '유튜브(Youtube)'와 '네이버TV'를 분석하였다. 이론적 고찰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얻은 동영상 플랫폼에서의 섬네일 활용 현황을 기초로 하여 사용자 인터뷰 및 객관적 타당성 검증을 위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현재 동영상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섬네일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들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에 있어 섬네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으며, 특히 뚜렷한 시청 목적 없이 프로그램을 탐색할 경우 섬네일에 대한 의존도가 훨씬 높게 나타났다. 섬네일의 외형적 형태인 섬네일 인터페이스는 정보전달 효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섬네일과 섬네일 간의 거리 확보에 의한 가독성과 무한 스크롤 등의 모바일 제스처가 사용자 정보전달에 있어 영향을 주었다. 반면, 섬네일의 이미지는 사용자가 동영상 콘텐츠 선택 시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사용자들은 콘텐츠의 장르나 섬네일의 유형과 관계없이 흥미 유발 요소를 포함하는 섬네일에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영화 포스터나 제품 광고처럼 정통미디어에서 사용하던 홍보 매체는 세련된 디자인이나 조형미 등의 심미적 요소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하지만 섬네일의 경우, 동영상의 분위기를 가장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섬네일에 대해 사용자들의 선호도가 높았던 반면에 심미적 요소는 정보전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른 매체와의 차별점이 있었다. 이를 통해 가공된 이미지를 활용하는 포스터 섬네일의 경우 사용되는 영역에 대한 활용도가 높은 것에 비해 사용자들의 선호도가 낮았다. 포스터 섬네일을 주로 사용하는 OTT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 포스터 섬네일만이 아닌 다른 유형의 섬네일도 같이 활용하여 운영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로 볼 때, 본 연구는 현재 각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섬네일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성을 종합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개선 방향을 근거로 프로토타입에 대한 사용성 평가 또한 보충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