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8
A.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시대 18
1.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소비 변화 18
2.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현황 및 분석 20
B.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섬네일(Thumbnail) 23
1. 섬네일의 정의와 기능 23
2.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섬네일의 중요성 28
3.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섬네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30
4.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섬네일의 이미지 37
C. 소결 43
III. 사례 분석 45
A. 방송사 플랫폼 사례 분석 46
1. 티빙 (Tving) 46
2. 푹(Pooq) 51
B.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54
1. 왓챠플레이 54
2. 넷플릭스 (Netflix) 57
C. 영상 업로드 플랫폼 59
1. 유튜브(Youtube)서비스 분석 59
2. 네이버TV 서비스 분석 60
3. 유튜브와 네이버TV 플랫폼 속의 섬네일 비교 61
D. 소결 63
1.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바라본 섬네일 비교분석 63
2. 이미지 관점에서 바라본 섬네일 비교분석 64
IV. 사용자 조사 66
A. 심층 인터뷰 66
1. 심층 인터뷰 개요 66
2. 심층 인터뷰 대상 67
3. 심층 인터뷰 결과 69
B. 설문 조사 79
1. 설문 조사 개요 79
2. 설문 조사 대상 및 방법 80
3. 설문 조사 결과 80
C. 소결 91
V. 결론 96
참고 문헌 99
부록 103
〈부록 1〉 섬네일을 통한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정보전달 효과에 관한 조사 - 심층 인터뷰 (제작자)- 103
〈부록 2〉 섬네일을 통한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정보전달 효과에 관한 조사 - 심층 인터뷰 (사용자)- 105
〈부록 3〉 섬네일을 통한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정보전달 효과에 관한 조사 - 설문 조사- 107
〈부록 4〉 섬네일을 통한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의 정보전달 효과에 관한 조사 - 설문 조사 결과- 115
ABSTRACT 121
[표 1] 연구방법 17
[표 2] 국내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계열 21
[표 3] 섬네일의 정의 24
[표 4] Steve Krug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 기준 31
[표 5] Jakob Nielsen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평가 기준 31
[표 6] 섬네일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리 기준 33
[표 7] 자동추출·별도제작·포스터 섬네일 유형 비교 43
[표 8] 사례 분석 연구대상 플랫폼 46
[표 9] 티빙 앱 첫 화면 속 섬네일 종류별 비교(1) 49
[표 10] 티빙 앱 첫 화면 속 섬네일 종류별 비교(2) 50
[표 11] 푹 앱 첫 화면 속 섬네일 종류별 비교 53
[표 12] 왓챠플레이 앱 첫 화면 속 섬네일 종류별 비교 56
[표 13] 넷플릭스 앱 첫 화면 속 섬네일 종류별 비교 58
[표 14] 유튜브와 네이버TV 앱 첫 화면 속 섬네일 종류별 비교 61
[표 15]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플랫폼별 섬네일 비교 63
[표 16] 이미지 관점에서 플랫폼별 섬네일 비교 64
[표 17] 심층 인터뷰 목적 및 방법 67
[표 18] 전문가 심층 인터뷰 대상자 정보 67
[표 19] 사용자 심층 인터뷰 대상자 정보 68
[표 20] (가) 질문에 대한 심층 인터뷰 결과 69
[표 21] (나) 질문에 대한 심층 인터뷰 결과 71
[표 22] (다) 질문에 대한 심층 인터뷰 결과 73
[표 23] (라) 질문에 대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75
[표 24] (라) 질문에 대한 사용자 심층 인터뷰 결과 76
[표 25] (마) 질문에 대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 77
[표 26] (마) 질문에 대한 사용자 심층 인터뷰 결과 78
[표 27] 설문 조사 목적 및 방법 80
[표 28] 동영상 콘텐츠 시청 목적 변화에 따른 정보영역 의존도 82
[표 29] 설문 조사 문항 질문(바-1)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88
[표 30] 설문 조사 문항 질문(바-2)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89
[표 31] 사용자 조사를 통한 섬네일 정보전달 기능의 대한 결과 및 방안 제시 91
[표 32] 사용자 조사를 통한 섬네일의 인터페이스와 정보전달 효과에 대한 결과 및 방안 제시 92
[표 33] 사용자 조사를 통한 섬네일 이미지의 정보전달 효과에 관한 결과 및 방안 제시 93
[그림 1] 소비자 의사결정 단계와 TV 프로그램 시청 결정의 비교 20
[그림 2] 콘텐츠별 섬네일 배열방식 25
[그림 3] 연도별 유튜브(Youtube) 사이트 인터페이스 26
[그림 4] 연도별 네이버(Naver) 사이트 인터페이스 27
[그림 5] 섬네일 속 이미지 정보 태그 노출 방법 35
[그림 6] 섬네일 영역 속 이미지 정보 태그 활용 사례 35
[그림 7] 섬네일 레이아웃 유형 36
[그림 8] 자동추출 섬네일 유형 38
[그림 9] 별도제작 섬네일 유형 39
[그림 10] 자동추출 섬네일과 별도제작 섬네일 리스트 40
[그림 11] 자동추출 섬네일 (3,4,7번) 40
[그림 12] 포스터 섬네일 유형 41
[그림 13]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영화 포스터와 포스터 섬네일 비교 42
[그림 14] 티빙 앱 첫 화면 48
[그림 15] 푹 앱 첫 화면 52
[그림 16] 왓챠플레이 앱 첫 화면 55
[그림 17] 넷플릭스 앱 첫 화면 57
[그림 18] 유튜브 앱과 네이버TV 첫 화면 61
[그림 19] 설문 조사 참여자 사용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중복응답) 81
[그림 20] 동영상 콘텐츠 섬네일에 대한 의존도 설문 조사 결과 81
[그림 21] 섬네일 기능에 대한 선호도 설문 조사 결과 83
[그림 22] 설문 조사 문항 질문(다) 83
[그림 23] 설문 조사 문항 질문(라-1) 84
[그림 24] 설문 조사 문항 질문(라-2) 85
[그림 25] 설문 조사 문항 질문(마) 86
[그림 26] 설문 조사 문항 질문(마)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86
[그림 27] 설문 조사 문항 질문(바-1) 및 설문 조사 결과 87
[그림 28] 설문 조사 문항 질문(바-2) 및 설문 조사 결과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