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문제 13
C. 연구방법 및 내용 14
II. 이론적 배경 16
A. 모바일 증강현실 16
1. 모바일 증강현실의 개념 및 특성 16
2.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현황 20
B. 증강현실 환경에서 어포던스 23
1. 어포던스 개념 및 유형 분류 24
2. AR 콘텐츠에서 어포던스 특성 28
III.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의 사례분석 30
A. 가구업계의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30
1. IKEA Place 30
2. Wayfair View 32
3. 아마존 AR View 33
4. MYTY decoration 34
5. 소결 34
B. 뷰티업계의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 36
1. 유캠메이크업(YouCam Makeup) 36
2. Sephora Virtual Artist 37
3. 소결 38
IV. 사용자 조사 39
A. 연구개요 및 방법 39
B. 사용성 평가 41
1. 조사 목적과 개요 41
2. 측정체계 43
3. 사용성 평가 결과 44
C. 휴리스틱 평가 54
1. 조사 목적과 개요 55
2. 평가 항목 56
3. 휴리스틱 평가 결과 60
D. 소결 66
V. 가이드라인 제안 72
VI.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 1. 휴리스틱 평가지 79
ABSTRACT 85
〈표 1〉 AR의 핵심기술 17
〈표 2〉 모바일 AR 콘텐츠 현황 21
〈표 3〉 Norman의 어포던스 분류 25
〈표 4〉 어포던스의 개념 정리 26
〈표 5〉 Hartson(2003)의 어포던스 분류 27
〈표 6〉 Hartson(2003)의 어포던스 유형별 요소 28
〈표 7〉 어포던스 유형에 따른 UI 요소 분류: 가구업계 모바일 AR 콘텐츠 35
〈표 8〉 어포던스 유형에 따른 UI 요소 분류: 뷰티업계 모바일 AR 콘텐츠 38
〈표 9〉 사용성 평가 프로세스 41
〈표 10〉 Task 시나리오 42
〈표 11〉 태스크 성공에 따른 측정체계 43
〈표 12〉 Task별 성공수위 결과: IKEA Place 44
〈표 13〉 Task별 성공수위 결과: MYTY decoration 45
〈표 14〉 Task 1: 어포던스 유형에 따른 결과 정리 46
〈표 15〉 Task 2: 어포던스 유형에 따른 결과 정리 48
〈표 16〉 Task 3: 어포던스 유형에 따른 결과 정리 50
〈표 17〉 Task 4: 어포던스 유형에 따른 결과 정리 53
〈표 18〉 휴리스틱 평가의 프로세스 55
〈표 19〉 휴리스틱 평가 참여자 55
〈표 20〉 Task 시나리오 56
〈표 21〉 닐슨의 휴리스틱 평가 문항 56
〈표 22〉 모바일 증강현실 콘텐츠의 휴리스틱 평가 문항 58
〈표 23〉 휴리스틱 평가 결과 60
〈표 24〉 평가 결과에 대한 인터뷰 62
〈표 25〉 몰입도와 실재감을 인터뷰한 내용 요약 64
〈표 26〉 하슨의 어포던스 유형에 따른 결과 종합 정리 67
〈표 27〉 문제점에 따른 개선목표 69
〈표 28〉 모바일 AR 인테리어 콘텐츠에서 어포던스 유형에 따른 UX디자인 가이드라인 72
[그림 1] 연구 모형 15
[그림 2] AR 예시 16
[그림 3] 현실세계와 가상현실 환경의 연속성 17
[그림 4] AR에 필요한 요소 18
[그림 5] 미디어의 변화 19
[그림 6] 모바일 증강현실 시장 세분화 20
[그림 7]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사용자경험디자인 23
[그림 8] 연속적 어포던스 예시 25
[그림 9] Gaver의 어포던스 분류 26
[그림 10] 가구 배치하는 모습: IKEA Place 30
[그림 11] IKEA Place 화면 예시 31
[그림 12] 가구 배치하는 모습: Wayfair View 32
[그림 13] 아마존 AR View 화면 예시 33
[그림 14] MYTY decoration 화면 예시 34
[그림 15] 가상 메이크업 화면 예시: 유캠메이크업 36
[그림 16] 가상 메이크업 화면 예시: Sephora Virtual Artist 37
[그림 17] 사용자 조사 연구 모형 40
[그림 18] 가구 배치 화면 45
[그림 19] 가구 추가 화면 47
[그림 20] 가구 배치, 이동, 회전 화면: IKEA Place 48
[그림 21] 가구 배치, 이동, 회전 화면: MYTY decoration 49
[그림 22] 배치한 가구 화면을 저장 52
[그림 23] 모바일 AR 인테리어 콘텐츠의 UX디자인 개선목표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