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배경 및 목적 12
B. 연구방법 및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7
A. 개인화 서비스 17
B. 개인화 서비스의 추천 기능 17
C. 개인화 데이터 18
D. 상품 추천의 구현 19
E. 상품 추천 시스템 20
F. 선행 연구 분석 23
III. 사례 분석 25
A. 국내 사례 27
1. 네이버 쇼핑 27
2. 티몬 28
3. 쿠팡 30
4. 위메프 31
5. 11번가 32
6. 인터파크 33
7. 롯데닷컴 34
B. 해외 사례 37
1. Amazon.com 37
2. Qoo10 39
3. Stitch Fix 40
C. 사례 종합 분석 43
IV. 사용자 조사 46
A. 사용자 조사 목적 및 범위 46
B. 조사 계획 수립 46
C. 조사 수집 항목 47
D. 인터뷰 조사 내용 48
E. 인터뷰 결과 분석 55
V. 사용자 모델링 60
A. 퍼소나(Persona) 제작 60
1. Primary Persona 60
2. Secondary Persona 62
B. 퍼소나 기반 유저 시나리오 63
C. 요구사항 도출 65
VI. 서비스 설계 및 제안 66
A. 서비스 컨셉 및 목표 66
B. 서비스 설계 67
1. 모바일 쇼핑 환경 67
2. 사용자의 수동적 개입 67
3. Task Flow 70
4. Wire Frame 71
VI.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9
〈표 1〉 연구 방법 및 구성 16
〈표 2〉 개인화 데이터의 3가지 요소 18
〈표 3〉 사례 선정 List 26
〈표 4〉 쇼핑 서비스 사례 종합 분석 43
〈표 5〉 인터뷰 대상자 프로필 47
〈표 6〉 심층 인터뷰 질문 내용 48
〈표 7〉 평소 쇼핑 행태 관련 인터뷰 49
〈표 8〉 모바일 쇼핑 추천 기능 사용경험 인터뷰1 51
〈표 9〉 모바일 쇼핑 추천 기능 사용경험 인터뷰2 52
〈표 10〉 모바일 쇼핑 추천 기능 사용경험 인터뷰3 53
〈표 11〉 추천 기능 관련 인터뷰 54
〈표 1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추천 상품에 대한 사용자의 목소리 반영 57
〈표 13〉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추천 결과에 대한 불만족 58
〈표 1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쇼핑 소요 시간 최소화 58
〈표 15〉 Primary Persona 시나리오 63
〈표 16〉 Secondary Persona 시나리오 64
〈표 17〉 퍼소나 유저 시나리오 기반 서비스 목표 65
〈표 18〉 사용자 니즈 입력 태스크 플로우 70
〈표 19〉 추천 상품 선택 태스크 플로우 70
[그림 1] Adomavicius & Tuzhilin의 추천 프로세스 모델 19
[그림 2] 상품 추천 시스템 20
[그림 3] 협업 필터링 방식 21
[그림 4] 컨텐츠 기반 추천 방식 22
[그림 5] 네이버 쇼핑의 FOR YOU 상품 추천 화면 27
[그림 6] 네이버 쇼핑의 AiTEMS 시스템 28
[그림 7] 티몬의 포유(For You) 상품 추천 서비스 화면 29
[그림 8] 쿠팡 App에서 제공하는 연관 상품과 추천 상품 화면 30
[그림 9] 위메프 App 최초 접속 시 화면 31
[그림 10] 위메프 App의 홈 화면과 W 추천 화면 32
[그림 11] 11번가의 MY추천 서비스 화면 33
[그림 12] 인터파크 App에서 제공하는 개인 고객 맞춤상품 33
[그림 13] 인터파크 AI 챗봇 톡집사 서비스 화면 34
[그림 14] 롯데닷컴 맞춤 쇼핑 서비스 화면 35
[그림 15] 롯데닷컴의 AI 챗봇 샬롯의 음성검색 상품추천 서비스 36
[그림 16] AI 챗봇 샬롯의 음성검색 가이드 화면 37
[그림 17] Customer Who Bought This Item Also Bought 38
[그림 18] Customers Who Bought Items in Your Recent History Also Bought 38
[그림 19] Qoo10의 상품 추천 화면 40
[그림 20] Stitch Fix 서비스 프로세스 41
[그림 21] Stitch Fix 고객 정보 등록 과정 42
[그림 22] 모바일 쇼핑 서비스 사용 경험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분석 56
[그림 23] Primary Persona 61
[그림 24] Secondary Persona 62
[그림 25] 서비스 컨셉 및 목표 66
[그림 26] 사용자 니즈 입력 와이어 프레임 71
[그림 27] 추천 상품 선택 와이어 프레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