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라져 가는 인류무형문화유산 제주해녀문화의 전승과 보존을 위해 제주해녀문화의 유산적 가치를 문화관광상품의 사용자 환경에서 이해하고 정서적 공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컨텍스트를 적용하여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을 개발해 제안한다.
제주해녀문화는 제주의 바다를 터전으로 생업활동을 하며 살아온 제주 여성들의 삶이 라고 할 수 있다. 아무런 공기 공급 장비 없이 맨몸으로 무자맥질하여 해산물을 채취하는 물질기술과 공동체 문화, 민속지식, 무속신앙, 해녀노래, 물옷과 물질도구 등의 유 · 무형적 소산들이 제주해녀문화를 이루고 있다. 이는 유산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2016년 11월 30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어 제주해녀문화의 유산적 가치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하지만 제주해녀문화를 보존하고 지키려는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주해녀의 숫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매년 줄어드는 개인소득으로 인해 신규 해녀의 자원 수가 드물어 고령의 해녀 수만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는 제주해녀가 살아있는 유산(Living Heritage) 그 자체이기 때문에 해녀의 숫자가 감소하고 고령화로 인해 그들의 기억이 사라진다는 것은 제주해녀문화가 사라질 수 있는 위험한 위기에 놓여 있다는 의미이다.
이를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주해녀문화의 전승과 보존을 위해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해당 상품에 내포되는 제주해녀문화 콘텐츠는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에서 높게 평가된 유산적 가치를 근거로 구성하였다. 이는 제주해녀문화의 발생지 제주지역에서의 독특한 문화 정체성과 자연 친화적인 어업방식을 통한 자연과 공존하는 삶의 방식에 주목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주해녀문화의 문화 정체성 형성이 제주 바다의 장소성에 기인하는 것을 착안해 제주 바다의 장소성을 토대로 형성된 제주해녀문화의 문화콘텐츠를 함축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매개체로 제주해녀의 물질도구 '테왁'을 선정하였다.
테왁은 해녀들이 부력을 이용하여 수면에서 이동하거나 물질을 하는 중간에 호흡을 고를 때 지탱해주는 도구이다. 바다 위 떠 있는 테왁은 해녀들에게 생과 사를 넘나드는 고된 물질에서 삶으로 향하는 이정표와 같고, 망망대해에서 유일한 안식처가 되어준다. 그리고 해산물로 가득 채워진 테왁 망사리를 해녀들이 이고 갈 때면 그들의 어깨에 짊어진 삶의 무게처럼 느껴지게도 한다. 연구자는 이같이 테왁을 통해 투영되는 제주해녀의 삶을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춰 정서적 공감을 형성하고, 제주해녀에 대한 이질감을 낮춰 제주해녀문화의 인식을 제고 하고자 디자인 컨셉을 '테왁'으로 정하고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을 디자인 개발하였다.
이에 앞서, 시중에 판매되는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개발현황을 사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대체로 장식품 위주의 제주해녀를 표면적으로 표현한 상품이 많았다. 이를 통해 기존에 개발된 문화관광상품에서 제주해녀문화의 유산적 가치를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인식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디자인 접근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로 인해 문화관광상품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제주해녀문화를 이해하고 정서적 공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사용자 환경까지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컨텍스트적 디자인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은 그 대상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중심으로 그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통해 해당 문화의 유산적 가치를 진정성 있게 전달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는 본 연구에서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관광상품 사례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이다.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관광상품의 사용자는 상품과 주변 환경에 의해 어우러진 시각적 이미지와 제공되는 창의적 경험을 통해 문화적 메시지를 인지하고 정서적 공감 형성을 통해 해당 문화에 애착을 갖게 한다. 이는 문화관광상품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도 쉽고 친근하게 문화콘텐츠를 인지하고 각인시켜 기억에 오래 남기는 효과가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컨셉인 '테왁'의 상징성과 제주문화콘텐츠를 컨텍스트적 디자인 접근 방법으로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제주해녀문화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관광상품 디자인 개발 사례로서 새로운 접근방법을 모색하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