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 방향 및 방법 14
C. 논문의 구성 15
II. 문화관광상품과 컨텍스트 16
A. 문화와 문화관광상품 16
1. 문화와 문화관광 16
2. 문화관광상품 17
B. 컨텍스트 24
1. 컨텍스트의 개념 24
2. 컨텍스트적 디자인 25
C.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관광상품 사례분석 31
1. 사례선정 및 분석기준 31
2. 사례분석 32
3. 사례분석 결과 38
III.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제주해녀문화 39
A. 제주해녀문화의 유산적 가치 39
B. 제주해녀문화 42
1. 제주해녀의 유래와 역사 42
2. 제주해녀의 전통문화 47
C.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개발현황 53
1.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개발 배경 53
2.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개발현황 분석 54
IV. 컨텍스트를 적용한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57
A. 디자인 개발 배경 및 제작의도 57
B. 디자인 컨셉 및 표현 전략 58
1. 디자인 컨셉 : 테왁 59
2. 상품 품목선정 : 우산 61
3. 디자인 표현전략 65
C. 디자인 제안 75
1. 디자인 제안 1 : 바당속으로 75
2. 디자인 제안 2 : 바당밖으로 78
3. 디자인 제안 3 : 숨비소리 81
D. 디자인 제작 85
V.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01
〈표 1〉 문화상품과 관광기념품의 개념 18
〈표 2〉 문화상품과 공산품의 비교 19
〈표 3〉 Gordon의 관광기념품 분류 21
〈표 4〉 문화관광상품 자원의 선정 기준 22
〈표 5〉 컨텍스트를 반영한 설계방법론 29
〈표 6〉 주변 환경 컨텍스트를 적용한 관광기념품 특징 32
〈표 7〉 위치와 시간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작품 특징 34
〈표 8〉 이미지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상품 특징 37
〈표 9〉 제주도내 해녀 인구 현황 40
〈표 10〉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개발현황 54
〈표 11〉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개발현황 55
〈표 12〉 테왁과 우산의 특징 비교 64
〈표 13〉 제주해녀와 바다의 장소적 의미 66
〈표 14〉 '바당속으로' 컬러 시스템 75
〈표 15〉 '바당속으로' 디자인 시안 76
〈표 16〉 '바당속으로' 디자인 시안 77
〈표 17〉 '바당밖으로' 컬러 시스템 78
〈표 18〉 '바당밖으로' 디자인 시안 79
〈표 19〉 '바당밖으로' 디자인 시안 80
〈표 20〉 '숨비소리' 컬러 시스템 81
〈표 21〉 '숨비소리' 디자인 시안 82
〈표 22〉 '숨비소리' 디자인 시안 83
〈표 23〉 전체 디자인 시안 84
〈표 24〉 우산 제작 공정 86
[그림 1] 논문의 구성 15
[그림 2] 컨텍스트의 개념 24
[그림 3] 컨텍스트적 디자인의 개념 25
[그림 4] 전통디자인과 컨텍스트적 디자인의 비교 26
[그림 5] 장소성의 구성요소와 형성원리 27
[그림 6] 문화관광상품의 장소성과 컨텍스트적 디자인 접근 구조 30
[그림 7] 주변 환경 컨텍스트를 적용한 관광기념품 32
[그림 8] 일본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후지산의 가을풍경 32
[그림 9] 관광기념품의 컨텍스트적 디자인 구조 33
[그림 10] 위치와 시간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작품 34
[그림 11] 문화작품의 컨텍스트적 디자인 구조 35
[그림 12] 이미지 컨텍스트를 적용한 문화상품 36
[그림 13]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책과 등장인물 Mr. Darcy 36
[그림 14] 문화상품의 컨텍스트적 디자인 구조 37
[그림 15] 문화관광상품에서의 컨텍스트적 디자인 구조 38
[그림 16] 출가해녀의 진출 지역 44
[그림 17] 제주해녀의 역사적 배경에 따른 역할변화 46
[그림 18] 제주해녀의 계급 48
[그림 19] 『탐라순력도』에 실린 제주해녀의 모습 48
[그림 20] 제주해녀의 물옷 49
[그림 21] 테왁과 망사리 50
[그림 22] 제주해녀의 물질도구 50
[그림 23] 제주해녀의 무속신앙 51
[그림 24] 해녀노래 52
[그림 25] 제주관광객 연도별 쇼핑 품목 53
[그림 26]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 디자인 개발 과정 58
[그림 27] 테왁의 변천사 59
[그림 28] 해녀와 테왁 59
[그림 29] 제주해녀의 컨텍스트 분석 60
[그림 30] 우산의 유래 61
[그림 31] 현대 우산의 구조 62
[그림 32] 테왁과 우산 63
[그림 33]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의 품목선정 배경 63
[그림 34] 제주해녀문화에서 바다의 장소성 형성과정 65
[그림 35] 사용자의 컨텍스트 분석 67
[그림 36] 제주해녀 문화관광상품의 컨텍스트적 디자인 전개 68
[그림 37] 테왁의 패턴 그래픽 전개 69
[그림 38] 패션 일러스트레이션과 만화적 표현 비교 70
[그림 39]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만화적 표현의 예 71
[그림 40] 제주해녀 그래픽 디자인 73
[그림 41] 제주해녀의 동작 형태 구성 73
[그림 42] '바당속으로' 그래픽 디자인 74
[그림 43] '바당밖으로' 그래픽 디자인 74
[그림 44] '숨비소리' 그래픽 디자인 74
[그림 45] 3단 접이 우산 형태와 크기 85
[그림 46] 디자인 제작 결과물 87
[그림 47] 디자인 제작 결과물 88
[그림 48] 디자인 제작 결과물 89
[그림 49] 디자인 제작 결과물 90
[그림 50] 디자인 제작 결과물 91
[그림 51] 디자인 제작 결과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