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1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A. 한국의 도자기 14
1. 한국 생활 도자기 시장 현황 14
2. 한국 현대의 도자기 분류 17
B. 한국의 민화 24
1. 한국 민화의 개념과 특징 24
2. 한국 민화의 소재 분류 31
3. 한국 민화의 현대적 재해석 44
III. 사례 연구 51
A. 민화가 활용된 생활 도자기 51
1. 이기영 그릇 제작소 52
2. 한국도자기 54
B. 그래픽이 적용된 생활 도자기 56
1. 한국도자기의 〈오디너리 오브젝트(Ordinary Object)〉 56
2. 일본 브랜드 〈프랑프랑(Fran Fran)〉 59
3. 핀란드 브랜드 〈마리메꼬(Marimekko)〉 62
4. 독일 브랜드 〈빌레로이 앤 보흐(villeroy & boch)〉 64
IV. 디자인 개발 및 분석 68
A. HOI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방향제안 68
1. 컨셉 방향 68
2. HOI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69
B. HOI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그래픽 디자인 개발 76
1. 아이덴티티 Basic System 76
2. Application System 84
3. 그래픽 디자인 90
4. HOI 생활 도자기 제품 디자인 92
V.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5
〈표 1〉 국내 생활 도자기 수출입 현황 15
〈표 2〉 생활 도자기 산업 경쟁력 비교 조사 16
〈표 3〉 도자기 산업용도에 따른 분류 17
〈표 4〉 한국 현대의 도자기 분류 18
〈표 5〉 한국 현대의 도자기 분류 - 본차이나 소재 19
〈표 6〉 한국 현대의 도자기 분류 - 본차이나+그래픽 20
〈표 7〉 한국 현대의 도자기 분류 - 소지 또는 유약을 이용한 질감 21
〈표 8〉 한국 현대의 도자기 분류 - 재료를 이용한 질감 23
〈표 9〉 한국 현대의 도자기 분류 - 기법(음각, 양각)을 이용한 질감 23
〈표 10〉 민화의 기법적 특징 30
〈표 11〉 민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가 46
〈표 12〉 이기영 그릇제작소, 민화를 모티브로 제작된 생활 도자기 54
〈표 13〉 한국도자기, 민화를 모티브로 제작된 생활 도자기 55
〈표 14〉 그래픽이 적용된 생활 도자기 브랜드 사례조사 리스트 56
〈표 15〉 '오디너리 오브젝트' 부팡앤브로큰하트 시리즈 58
〈표 16〉 '오디너리 오브젝트' 보헤미안 우드랜드 시리즈 59
〈표 17〉 '프랑프랑(FranFran)' 애니멀 시리즈 61
〈표 18〉 '프랑프랑(FranFran)' 리시 시리즈 62
〈표 19〉 '마리메꼬' Onni 시리즈 63
〈표 20〉 '마리메꼬' Eläköön elämä 시리즈 64
〈표 21〉 '빌레로이 앤 보흐' 디자인 나이프 시리즈 66
〈표 22〉 '빌레로이 앤 보흐' 아마조니아앤머트 시리즈 67
〈표 23〉 브랜드 심볼마크 72
〈표 24〉 브랜드 로고 타입 76
〈표 25〉 심볼마크 조형과 사이즈 규정 77
〈표 26〉 심볼마크 사이즈 디테일 78
〈표 27〉 심볼마크의 활용 79
〈표 28〉 로고 타입 사이즈 디테일 80
〈표 29〉 시그니처 81
〈표 30〉 시그니처 공간규정 82
〈표 31〉 금지규정 84
〈표 32〉 명함 86
〈표 33〉 봉투 88
〈표 34〉 쇼핑백 89
〈표 35〉 생활도자기 유형 선정 및 그래픽 배치 94
〈그림 1〉 다시점의 책거리 민화 27
〈그림 2〉 역 원근법적 방식으로 그려진 산수화 28
〈그림 3〉 시간의 동시적 표현이 나타난 일월도 28
〈그림 4〉 대칭적 나열구조로 그려진 모란꽃 민화 29
〈그림 5〉 평면적으로 표현된 민화 29
〈그림 6〉 부분 채색과 원색을 사용한 민화 30
〈그림 7〉 모란꽃 민화 32
〈그림 8〉 연꽃 민화 33
〈그림 9〉 학 민화 34
〈그림 10〉 봉황 민화 35
〈그림 11〉 호랑이 민화 37
〈그림 12〉 용 민화 38
〈그림 13〉 신구 민화 39
〈그림 14〉 물고기 민화 40
〈그림 15〉 효제충신예의염치 민화 42
〈그림 16〉 책거리 민화 43
〈그림 17〉 산수 민화 - (좌)소상팔경 (우)관동팔경 44
〈그림 18〉 박생광의 작품 47
〈그림 19〉 김기창의 작품 (좌) '닭', 61x69㎝, 1977 (우) '바보화조', 56x56㎝, 1987 48
〈그림 20〉 이왈종의 작품 '생활 속의 중도' (좌)135x96㎝, 2000 (우)70x60㎝, 2017 48
〈그림 21〉 김지평의 작품 49
〈그림 22〉 아트놈의 작품 '산중호걸', (좌)130.3x97㎝, 2011 (우)116.8x91㎝, 2015 50
〈그림 23〉 김근중의 작품 'Natural Being' 50
〈그림 24〉 호이의 뜻 69
〈그림 25〉 그래픽 A 90
〈그림 26〉 그래픽 B 91
〈그림 27〉 그래픽 C 91
〈그림 28〉 그래픽 A 활용한 생활 도자기 -그릇 95
〈그림 29〉 그래픽 A 활용한 생활 도자기-컵 95
〈그림 30〉 그래픽 B 활용한 생활 도자기-그릇 96
〈그림 31〉 그래픽 B 활용한 생활 도자기-컵 97
〈그림 32〉 그래픽 C 활용한 생활 도자기-그릇 97
〈그림 33〉 그래픽 C 활용한 생활 도자기-컵 98
〈그림 34〉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생활 도자기-그릇 바닥면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