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배경 및 목적 13
B. 연구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및 현황 16
A.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일반적 이해 16
1. TV홈쇼핑 16
2. 인터넷 쇼핑 21
B. 쇼핑 소비 환경의 변화 30
1. 소비 트렌드 변화 30
2. 4차 산업혁명과 유통채널 변화 32
III. 옴니채널 현황 및 적용 기업 사례 조사 및 분석 35
A. 옴니채널의 속성 및 분석 모형 도출 35
1. 옴니채널 현황 및 속성 35
2. 옴니채널 속성의 분석 모형 41
B. 옴니채널 적용 기업 분석의 범위 46
C. 옴니채널 적용 해외 기업 47
1. 아마존(Amazon) 47
2. 와비파커(Warby parker) 55
3. 노드스트롬 (Nordstrom) 60
D. 옴니채널 적용 국내 기업 65
1. 롯데(Lotte) 65
2. 현대(Hyundai) 71
3. 씨제이(CJ) 76
E. 옴니채널 적용 기업 사례 분석 82
IV. TV홈쇼핑 옴니채널 판매 활성화를 위한 오프라인 쇼룸 제안 89
A. 홈앤쇼핑 현황 및 문제점 89
1. 홈앤쇼핑 연혁 및 배경 89
2. 홈앤쇼핑 유통채널 현황 93
3. 문제점 및 옴니채널 속성 활성화 방안 도출 98
B. TV홈쇼핑 소비자 경험 분석 99
1. 설문조사 99
2. 설문 결과 100
C. 홈앤쇼핑의 오프라인 쇼룸 제안 전략 방향 116
1. 체험성(Experience) 119
2. 연결성(Connectivity) 122
3.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 큐레이션(Curation) 124
V. 결론 127
A. 연구 결과 및 요약 127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30
부록 1. 설문지 132
ABSTRACT 136
〈표 1〉 TV홈쇼핑 주 시청 시간대 18
〈표 2〉 TV홈쇼핑 시청이유 18
〈표 3〉 TV홈쇼핑 시장규모 19
〈표 4〉 국내 TV홈쇼핑사 일반현황 20
〈표 5〉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TV홈쇼핑 매출액 추이 21
〈표 6〉 가구 인터넷 접속률 및 접속가구 수 추이(%,천 가구)-국내 전체 가구 23
〈표 7〉 인터넷쇼핑 이용률(%)-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23
〈표 8〉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24
〈표 9〉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5
〈표 10〉 온라인쇼핑몰 거래액 25
〈표 11〉 소매판매액 동향 26
〈표 12〉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26
〈표 13〉 인터넷 쇼핑 주요 상품군 구성비 변화(2001~2017년) 27
〈표 14〉 인터넷쇼핑 이용시 불편사항 28
〈표 15〉 인터넷쇼핑 비용이유 28
〈표 16〉 통계청 추정 국내 소매 업태 판매액 추이 38
〈표 17〉 옴니채널 서비스 이용하는 이유(복수응답,%)-서비스 이용자 40
〈표 18〉 옴니채널 서비스 비이용하는 이유(복수응답,%)-서비스 비이용자 40
〈표 19〉 옴니채널의 속성 도출 41
〈표 20〉 옴니채널 속성관계 도출 45
〈표 21〉 아마존의 옴니채널 속성과 제공가치 53
〈표 22〉 아마존의 옴니채널 사례 요약 54
〈표 23〉 와비파커의 옴니채널 속성과 제공가치 58
〈표 24〉 와비파커의 옴니채널 사례 요약 59
〈표 25〉 노드스트롬의 옴니채널 속성과 제공가치 63
〈표 26〉 노드스트롬의 옴니채널 사례 요약 64
〈표 27〉 롯데기업의 옴니채널 속성과 제공가치 69
〈표 28〉 롯데기업의 옴니채널 사례 요약 70
〈표 29〉 현대기업의 옴니채널 속성과 제공가치 74
〈표 30〉 현대기업의 옴니채널 사례 요약 75
〈표 31〉 CJ 기업의 옴니채널 속성과 제공가치 80
〈표 32〉 CJ오쇼핑, 올리브영의 옴니채널 사례 요약 81
〈표 33〉 해외 기업 사례분석 종합 83
〈표 34〉 국내 기업 사례분석 종합 85
〈표 35〉 설문지 내용 구성 99
〈표 36〉 성별에 대한 응답률 100
〈표 37〉 연령에 대한 응답률 101
〈표 38〉 직업에 대한 응답률 101
〈표 39〉 홈쇼핑 시청 유무에 대한 응답률 102
〈표 40〉 홈쇼핑 시청 횟수(일주일 기준)에 대한 응답률 102
〈표 41〉 TV홈쇼핑을 시청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응답률(중복선택) 103
〈표 42〉 TV홈쇼핑 시청 시간대에 대한 응답률(중복선택) 103
〈표 43〉 선호하는 TV홈쇼핑 기업에 대한 응답률(중복선택) 104
〈표 44〉 홈쇼핑을 시청하는 이유에 대한 응답률(중복선택) 105
〈표 45〉 TV홈쇼핑 상품 구매 빈도수(한달기준)에 대한 응답률 105
〈표 46〉 TV홈쇼핑 쇼호스트와의 소통에 대한 응답률 106
〈표 47〉 TV홈쇼핑 방송을 보며 불편함에 대한 응답률 106
〈표 48〉 TV홈쇼핑이 개선해야 할점에 대한 응답률(중복선택) 107
〈표 49〉 TV홈쇼핑 상품 반품 경험 있는지에 대한 응답률 107
〈표 50〉 TV홈쇼핑 상품 반품이유에 대한 응답률(중복선택) 108
〈표 51〉 TV홈쇼핑 상품 직접확인 및 체험 여부에 대한 응답률 108
〈표 52〉 직접 확인하고 싶은 카테고리에 대한 응답률(중복선택) 109
〈표 53〉 카테고리별 확인하고 싶은 이유에 대한 응답률(중복선택) 110
〈표 54〉 실시간으로 TV홈쇼핑 상품을 확인해 볼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응답률 111
〈표 55〉 집 근처 오프라인 쇼룸 이용 의향에 대한 응답률 111
〈표 56〉 오프라인 쇼룸 설치할 경우 도보 가능 거리에 대한 응답률 112
〈표 57〉 재고 없는 오프라인 쇼룸에서 모바일앱으로 구매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응답률 113
〈표 58〉 쇼룸에서 방송상품 이외의 상품 진열시 구매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응답률 114
〈표 59〉 쇼룸에서 여러 상품에 대해 설명 및 제안할 경우 체험해 볼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응답률 114
〈표 60〉 쇼룸에서 다양한 공간을 제공할시 체험해 볼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응답률 115
〈표 61〉 전략 방향 도출 117
〈표 62〉 홈앤쇼핑 옴니채널 속성과 제공 가치 118
〈표 63〉 홈앤쇼핑 옴니채널 판매 활성화 방향 119
〈표 64〉 체험성(Experience) 서비스 방향 121
〈표 65〉 홈앤쇼핑 옴니채널 판매 활성화 방향 122
〈표 66〉 연결성(Connectivity) 서비스 방향 123
〈표 67〉 홈앤쇼핑 옴니채널 판매 활성화 방향 124
〈표 68〉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큐레이션(Curation) 서비스 방향 126
[그림 1] 산업혁명 단계 33
[그림 2] 유통채널의 변화 34
[그림 3] 아마존 '4 STAR' 매장 48
[그림 4] 아마존 온라인 사이트(왼), 오프라인 매장(오) 48
[그림 5] 아마존 북스 온라인 사이트(왼), 오프라인 매장(오) 50
[그림 6] 계산대 없는 '아마존 고' 매장 51
[그림 7] 와비파커 홈페이지 56
[그림 8] 노드스트롬 백화점 60
[그림 9] 홈스타일링 서비스 제안 배너 62
[그림 10] 롯데 'ON' 66
[그림 11] 롯데아울렛 '스튜디오샵' 기흥점 67
[그림 12] 현대홈쇼핑의 '플러스샵' 김포점 71
[그림 13] 현대홈쇼핑 TV App 72
[그림 14] 현대홈쇼핑 모바일 App 73
[그림 15] 스타일온에어 플러스 매장(마이시티점) 77
[그림 16] 올리브영 오늘드림 서비스 79
[그림 17] 홈앤쇼핑 로고 89
[그림 18] 홈앤쇼핑 가치체계 90
[그림 19] 홈앤쇼핑 SMILE 핵심가치 92
[그림 20] 홈앤쇼핑 앱 큐레이션 화면 95
[그림 21] 홈앤쇼핑 V커머스 영상 (인스타그램, 유튜브 화면)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