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4
A. 연구의 목적 14
B.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5
II. 이론적 배경 17
A.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17
1.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정의 17
2.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배경 23
B.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시장 현황 27
1. 전 세계 코스메슈티컬 시장 27
2.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 29
III.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31
A.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31
B.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38
C. 국내·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42
1. 닥터자르트(Dr.Jart+) 44
2. 이지듀(Easydew) 55
3. 센텔리안24(CENTELLIAN24) 67
4. 아벤느(Avene) 77
5. 라로슈포제(LA ROCHE-POSAY) 87
6. 피지오겔(PHYSIOGEL) 99
7. 비교 분석 결과 110
V. 결론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4
〈표 1〉 선행 연구의 코스메슈티컬에 대한 정의 18
〈표 2〉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의약품 비교 19
〈표 3〉 기능성 화장품의 기능별 효과 20
〈표 4〉 2018년 기능성 화장품 심사 및 보고 현황 통계 21
〈표 5〉 보조 치료 시 사용되는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효과 22
〈표 6〉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구매에 대한 선행연구 23
〈표 7〉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구매 장소 25
〈표 8〉 선행 연구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의 31
〈표 9〉 케퍼러의 여섯 가지 구성 요소 33
〈표 10〉 아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요소 35
〈표 11〉 켈러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택모델 구성 요소 36
〈표 12〉 각 이론별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 비교 38
〈표 13〉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40
〈표 14〉 분석 대상 선정 42
〈표 15〉 설문 내용 43
〈표 16〉 닥터자르트의 고유성 분석 50
〈표 17〉 닥터자르트의 확장성 분석 51
〈표 18〉 닥터자르트의 심미성 분석 52
〈표 19〉 닥터자르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연구자) 54
〈표 20〉 닥터자르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설문 결과) 54
〈표 21〉 이지듀의 고유성 분석 62
〈표 22〉 이지듀의 확장성 분석 63
〈표 23〉 이지듀의 심미성 분석 64
〈표 24〉 이지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연구자) 66
〈표 25〉 이지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설문 결과) 66
〈표 26〉 센텔리안24의 고유성 분석 72
〈표 27〉 센텔리안24의 확장성 분석 73
〈표 28〉 센텔리안24의 심미성 분석 74
〈표 29〉 센텔리안24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연구자) 76
〈표 30〉 센텔리안24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설문 결과) 76
〈표 31〉 아벤느의 고유성 분석 82
〈표 32〉 아벤느의 확장성 분석 83
〈표 33〉 아벤느의 심미성 분석 84
〈표 34〉 아벤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연구자) 86
〈표 35〉 아벤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설문 결과) 86
〈표 36〉 라로슈포제의 고유성 분석 94
〈표 37〉 라로슈포제의 확장성 분석 95
〈표 38〉 라로슈포제의 심미성 분석 96
〈표 39〉 라로슈포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연구자) 98
〈표 40〉 라로슈포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설문 결과) 98
〈표 41〉 피지오겔의 고유성 분석 105
〈표 42〉 피지오겔의 확장성 분석 106
〈표 43〉 피지오겔의 심미성 분석 107
〈표 44〉 피지오겔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연구자) 109
〈표 45〉 피지오겔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결과 (설문 결과) 109
〈표 46〉 국내·외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평가 결과 110
[그림 1] 코스메슈티컬의 정의 19
[그림 2] 일동제약의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퍼스트랩 26
[그림 3] 세계 코스메슈티컬 시장 규모 27
[그림 4] 유럽 코스메슈티컬 시장 28
[그림 5] 미국 코스메슈티컬 시장 28
[그림 6]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 규모 29
[그림 7] LG생활건강의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CNP 30
[그림 8] Jean-Noel Kapfer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32
[그림 9] David A.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34
[그림 10] 닥터자르트의 Brand Identity 44
[그림 11] 2018 닥터자르트 숙면 연구소 프로젝트 45
[그림 12] 닥터자르트의 시카페어 스토리 46
[그림 13] 닥터자르트의 세라마이딘 캐릭터 세라 펭귄 47
[그림 14] 닥터자르트의 펩타이딘 성분 비쥬얼 47
[그림 15] 닥터자르트 토너 제품 패키지 48
[그림 16] 닥터자르트 세럼·에센스 제품 패키지 48
[그림 17] 닥터자르트 크림·로션 제품 패키지 49
[그림 18] 닥터자르트 로고 49
[그림 19] 이지듀의 C-P-R-S 케어 55
[그림 20] 이지듀 DW-EGF 크림 프레좀 56
[그림 21] DW-EGF의 효능 57
[그림 22] DW-EGF 마크 58
[그림 23] 이지듀의 특허 기술과 특허 용기 58
[그림 24] 이지듀 세럼·에센스 제품 패키지 59
[그림 25] 이지듀 로션·크림 제품 패키지 60
[그림 26] 이지듀 선 케어 크림 제품 패키지 60
[그림 27] 이지듀 심벌·로고 61
[그림 28] 동국제약 상처연고제 마데카솔 68
[그림 29] 센텔리안24 핵심원료 TECA 이미지 68
[그림 30] 센텔리안24 토너·로션 제품 패키지 69
[그림 31] 센텔리안24 세럼·에센스 제품 패키지 70
[그림 32] 센텔리안24 아이·크림 제품 패키지 70
[그림 33] 센텔리안24 로고 71
[그림 34] 아벤느 하이드로테라피 센터 이미지 77
[그림 35] 진정, 자극 완화에 효과적인 아벤느 온천수 79
[그림 36] Sterile 화장품 아벤느 79
[그림 37] 아벤느 크림·에멀젼·로션 제품 패키지 80
[그림 38] 아벤느 선 케어 제품 패키지 80
[그림 39] 아벤느 세럼·에센스 제품 패키지 81
[그림 40] 아벤느 로고 81
[그림 41] 제9회 라로슈포제 아시아-태평양 피부 과학 재단상 87
[그림 42] 라로슈포제 피부과학 온천센터 홍보 영상 88
[그림 43] 에빠끌라 스팟스캔 앱 89
[그림 44] 라로슈포제의 온천수 90
[그림 45] 라로슈포제의 Skin Rebalancing 91
[그림 46] 라로슈포제 크림·로션 제품 패키지 92
[그림 47] 라로슈포제 클렌징 제품 패키지 92
[그림 48] 라로슈포제 세럼·에센스 제품 패키지 93
[그림 49] 라로슈포제 로고 93
[그림 50] 피지오겔 4년 연속 스킨케어 부문 대상 수상 100
[그림 51] 2016·2018 '올리브영 H&B 어워즈' 100
[그림 52] 논코메도제닉 101
[그림 53] 바이오미믹 테크놀로지 102
[그림 54] 피지오겔 크림·로션 제품 패키지 103
[그림 55] 피지오겔 클렌징·세럼·바디케어 제품 패키지 104
[그림 56] 피지오겔 로고 104
[그림 57] 여섯 개 브랜드 '고유성' 분석 결과 111
[그림 58] 여섯 개 브랜드 '확장성' 분석 결과 112
[그림 59] 여섯 개 브랜드 '심미성' 분석 결과 113
[그림 60] 여섯 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별 점수 비교 그래프 114
[그림 61] 국내·외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별 총점 비교 그래프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