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9
A. 연구의 목적 9
B. 연구 방법 10
II. 본론 11
A. 추상표현주의의 이해 11
1. 추상표현주의의 형성과정 11
2. 추상표현주의의 특징 12
B. 도자의 회화표현 15
III. 작품제작 및 설명 25
1. 점토를 이용한 성형 25
2. 도판 성형 25
3. 회화 표현 26
IV. 결론 33
참고문헌 34
ABSTRACT 36
[그림1] 원형 제작 25
[그림2] 이장주입성형 26
[그림3] 이장주입성형 26
[그림4] 물감표현 27
[그림5] 물감표현 27
[그림6] 물감표현 27
[그림7] 물감표현 27
[도판1] 물감을 흩뿌리는 잭슨폴록 12
[도판2] 잭슨폴록 〈가을의 리듬:No.30〉, 1950 12
[도판3] 월렘 드 쿠닝, 〈Woman I), 1950-2 13
[도판4] 월렘 드 쿠닝, 〈Excavation〉, 1950 13
[도판5] 바넷 뉴먼, 〈Onement 1), 1948 14
[도판6] 마크 로스코, 〈1949〉 15
[도판7] 마크 로스코, 〈Orange and Yellow), 1956 15
[도판8] 후안 미로의 도벽 16
[도판9] 후안 미로의 도자기 16
[도판10] 피카소의 첫번째 도자기. 1946 17
[도판11] 피카소의 〈Vase with Goats), 1952 17
[도판12] 피터 보커스의 도벽 18
[도판13] 루디 오티오의 〈Sanibel〉, 2001 18
[도판14] 루디 오티오의 〈Icarus〉, 1991 18
[도판15] 신상호의 도벽 19
[도판16] 신상호의 도벽 19
[도판17] 신상호의 도벽 20
[도판18] 신상호의 도벽 20
[도판19] 정길영의 도판화 21
[도판20] 정길영의 청화 도판화 21
[도판21] 김판준의 도판화 22
[도판22] Karlsruher Majolika의 도벽 22
[도판23] Jonathan Mess의 도벽 23
[도판24] Lauren Marby의 도벽 23
[도판25] Rhonda Cearlock의 도벽 24
[작품 1] 25㎝ x 25㎝ x 5㎝, 30㎝ x 30㎝ x 4㎝, 백색점토, 도자용 물감, 투명유, 1250℃ 소성 28
[작품 2] 25㎝ x 25㎝ x 5㎝, 30㎝ x 30㎝ x 4㎝, 백색점토, 도자용 물감, 투명유, 1250℃ 소성, 수금, 780℃ 소성 29
[작품 3] 25㎝ x 25㎝ x 5㎝, 18㎝ x 30㎝ x 4㎝, 백색 점토, 도자용 물감, 투명유, 1250℃ 소성, 수금, 780℃ 소성 30
[작품 4] 25㎝ x 25㎝ x 5㎝, 16㎝ x 30㎝ x 4㎝, 18㎝ x 30㎝ x 4㎝, 백색 소지, 도자용 물감, 투명유, 1250℃ 소성, 수금, 780℃ 소성 31
[작품 5] 25㎝ x 25㎝ x 5㎝, 16㎝ x 30㎝ x 4㎝, 18㎝ x 30㎝ x 4㎝, 30㎝ x 30㎝ x 4㎝,...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