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1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A. 십이지신 13
1. 십이지신의 유래 13
2. 십이지신의 상징적 의미 15
3. 현재 개발된 십이지신 상품 18
B. 탁상용품(Desk Service) 20
1. 탁상용품의 개념 20
2. 탁상용품의 종류 21
III. 작품 제작 24
A. 디자인 연구 24
1. 동물의 특징과 기능성 연결 24
2. 면치기를 응용한 표현 방법 25
3. 작품 제작 방법 27
4. 부분 변형 29
5. 전시대 유닛(unit) 활용 32
B. 작품사진 및 설명 34
IV. 결론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0
[표 1] 십이지와 동물의 배정 이유 15
[표 2] 십이지신의 상징성 18
[표 3] 동물의 행동 양식에 따른 용도 구분 25
[표 4] 전시대 유닛(unit) 33
[그림 1] 경북 경주 김유신묘 십이지 호석 탁본 13
[그림 2] 블록 장난감 19
[그림 3] 스탬프 19
[그림 4] 삽화 19
[그림 5] 향꽂이 19
[그림 6] 수저받침 19
[그림 7] 와인 마개 19
[그림 8] 식물을 활용한 사무실 21
[그림 9] 현대적인 분위기의 사무실 21
[그림 10] 밝은 분위기의 사무실 21
[그림 11] 잎사귀 모양의 향꽂이 22
[그림 12] 황동 소재의 향꽂이 22
[그림 13] 트레이의 다양한 활용의 예 23
[그림 14] 홀더의 활용의 예 23
[그림 15] 원뿔 형태의 반지 홀더 23
[그림 16] 액세서리 트레이 23
[그림 17] 이상호 작가의 아트피스 화병 26
[그림 18] 심진태 작가의 공기 26
[그림 19] 묘사 작업 후의 토끼 26
[그림 20] 묘사 작업 후의 토끼 26
[그림 21] 1차 모델링 27
[그림 22] PVC 필름으로 분리선 표시 28
[그림 23] 석고를 덧발라 연결 부분 수정 28
[그림 24] 조각도, 석고 대패를 이용하여 각치기 28
[그림 25] 호랑이 꼬리 변형의 예 30
[그림 26] 소꼬리 변형의 예 30
[그림 27] 쥐꼬리 변형의 예 30
[그림 28] 개 꼬리 변형의 예 30
[그림 29] 원숭이 꼬리 변형의 예 30
[그림 30] 동물의 몸통 31
[그림 31] 원통 a 유닛 31
[그림 32] 타원볼 b 유닛 31
[그림 33] 결합 과정 31
[그림 34] 결합 결과물 31
[그림 35] 결합 결과물 31
〈작품1〉 쥐 형상의 마그넷 34
〈작품2〉 소 형상의 홀더 36
〈작품3〉 호랑이 형상의 홀더 38
〈작품4〉 토끼 형상의 홀더와 문진 40
〈작품5〉 용 형상의 홀더 42
〈작품6〉 뱀 형상의 가방걸이 44
〈작품7〉 말 형상의 홀더 45
〈작품8〉 양 형상의 홀더 47
〈작품9〉 원숭이 형상의 홀더 49
〈작품10〉 닭 형상의 클립 홀더 51
〈작품11〉 개 형상의 메모홀더 53
〈작품12〉 돼지 형상의 문진과 스탬프 55
〈작품13〉 십이지신 탁상용품 57